<산자부 2단계 산업기술로드맵>추진장치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추진장치 기술제품 로드맵

 추진장치란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장치로서 사용환경에 따라 육상, 해상, 항공, 발전용 추진장치로 분류된다. 추진장치 산업은 단시간 내에 기술경쟁력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기술 선진국의 견제와 기술 후발국의 추격을 받는 우리나라의 현 시점에서는 파급효과가 큰 분야의 기술을 선별해 집중적 지원을 통해 선도기술을 확보함으로써 21세기 국가기술 경쟁력의 제고가 요망된다.

 추진장치 기술로드맵의 기본철학은 상용화(항공, 자동차, 조선분야에 적용), 실용성(저가, 긴 수명), 국가 경쟁력 확보(수입대체 효과), 다목적(민용 및 군용에 활용)에 목표를 두고 로드맵 작성 대상 분야를 국가 경쟁력 확보 및 산업 파급효과가 크고 시장성이 우수한 추진장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추진장치 산업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을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향후 10년 이내에 제품의 상용화가 가능하며 향후 시장성과 국내 기술 수준으로 개발이 가능한 제품에 초점을 맞췄다. 이러한 선택기준을 바탕으로 향후 10년간 추진장치와 관련된 최대의 국내 수요는 다목적 헬리콥터로 선정됐다. 헬리콥터용 추진기관인 터보샤프트 엔진은 무인기용 터보제트 엔진/지상 및 해상용 터빈엔진·소규모 발전시설 등 다양한 파생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로드맵에서는 국내 기술 수요 예측을 고려하여 집중적인 개발대상 기술분야로서 헬리콥터용 추진장치인 터보샤프트 엔진을 제안했다.

 향후 10년을 전후하여 국내외 대규모 신규시장 창출이 예상되는 중형 터보샤프트 엔진의 국내 수입대체 수요를 중심으로 기술기반을 확보하고, 나아가 국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러한 중형 터보샤프트 엔진에 적용 되는 다용도 가스터빈 엔진코어 개발을 통해 터보팬·터보샤프트·발전용·선박용 엔진 등 다양한 엔진 개발비용의 절감과 개발된 기술의 확산을 추구할 수 있다. 본 로드맵은 재료 및 공정 기술, 모듈 기술, 시험 및 인증 기술을 통합하여 향후 10년을 전후해 국내외 대규모 신규시장 창출이 예상되는 중형 터보샤프트 엔진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