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엔터테인]8월 한국은 캐릭터 세상

 ‘8월은 캐릭터 세상!’ 여름방학의 축이 되는 8월은 캐릭터 행사로 가득 차 있다. 먼저 8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대서양관에서는 ‘대한민국 캐릭터 페어 2002’가 펼쳐진다. 문화관광부가 한국 캐릭터산업의 육성을 위해 산업자원부와 손잡고 추진하는 이번 행사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과 한국디자인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며 캐릭터업체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B2B와 B2C 성격을 모두 겸비했다.

 전시는 크게 일반과 특별로 나눠져 있다. 일반전시관에는 국내 캐릭터업체 63개사가 200여개 부스로 참가해 그동안 개발한 캐릭터를 비롯해 차기 야심작을 선보인다. 또 캐릭터 테마파크관으로 구성되는 특별전시관에는 한국을 빛낸 캐릭터를 비롯해 이번 행사를 기념해 열린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들이 관객들에게 첫선을 보인다.

 전시와 함께 △퍼펫 인형 퍼레이드 △어린이 프로그램 특별방송 △캐릭터 플래시 애니메이션 상영 등 다채로운 행사가 함께 마련돼 전시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문화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국산 캐릭터의 인지도를 확산시키는 동시에 국산 캐릭터의 소비시장 점유율 50%를 달성한다는 목표며 또한 이번 행사를 계기로 ‘대한민국 캐릭터 페어’를 국제적인 행사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대한민국 캐릭터 페어 2002’가 펼쳐지는 코엑스에서 자동차로 10분 가량 떨어져 있는 서울무역전시장(SETEC)에서는 같은 날인 10일 또 다른 캐릭터 전문 전시회인 ‘2002 서울 캐릭터쇼’가 5일간의 일정으로 열린다.

 사단법인 한국캐릭터협회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비즈니스와 함께 축제를’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시회와 함께 다양한 행사가 마련돼 있다.

 특히 캐릭터업체에 한정한 것이 아닌 애니메이션·게임 등 유관 산업체들을 전시회에 대거 초청해 캐릭터와 관련상품류 등을 전시한다.

 또한 슬로건에 어울리는 다양한 행사가 준비돼 있다. 전시장 이벤트홀에서는 상반기 국산 애니메이션 최고 히트작인 ‘큐빅스’를 기반으로 제작된 ‘뮤지컬 큐빅스’가 1일 2회씩 5일간 공연된다.

 이 공연은 관람료를 대폭 할인해 전시장을 찾는 어린이와 부모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관람객들에게 큐빅스 캐릭터 그려주기 등 부가 이벤트를 준비중에 있다.

 이와 함께 한국 축구대표팀의 4강진출을 기념해 초·중·고생들을 대상으로 ‘히딩크와 태극전사 23인의 캐릭터 그리기 대회’를 열어 관람객들에게 상상력과 그림실력을 뽐낼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우수작에 대해서는 푸짐한 선물이 준비돼 있다. 이 행사와 관련해서 인기 축구선수를 초빙해 팬사인회를 추진중에 있다. 아울러 2002 한일 월드컵 성공적 개최를 기념해 16강에 오른 각국의 노래를 어린이들이 해당국 의상을 입고 부르는 행사도 마련돼 있다. 또 2002 월드컵 캐릭터 및 로고, 엠블렘 상품 2000여종이 한자리에 전시되며 성공적 개최를 기념해 부담없는 가격에 제공된다.

 한편 ‘서울캐릭터쇼’의 개최기간이 휴가철임을 감안해 온라인에서도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커뮤니케이션(http://www.daum.net)과 공동으로 전시회 개막과 함께 사이버전시관을 열어 오는 9월4일까지 약 1개월간 온라인상에 운영된다. 사이버전시관에는 오프라인 전시회 참가업체들의 회사소개와 함께 캐릭터상품 전시 그리고 판매까지 이뤄진다. 또한 참가사의 전시장 부스, 전시품, 전자카탈로그 등 3분짜리 동영상이 서비스된다.

 서울에서 두 개의 캐릭터 전시회가 막바지로 치닫는 13일 예술의 도시 춘천에서는 애니메이션 행사인 ‘2002 춘천애니타운 페스티벌’이 6일간의 일정으로 개막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춘천시 컨벤션홀과 어린이회관 그리고 문화예술회관에서 펼쳐지며 △영화제 △산업전 △전시회 △시상식 △콘퍼런스 △이벤트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영화제는 세계 각국의 작품을 초청해 상영되는 베스트콜렉션(국제초대전)을 비롯해 매일 저녁 8시30분부터 상영되는 심야야외극장 그리고 일본을 비롯해 해외 유명 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수상한 작품들과 국내외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장단편 애니메이션 그리고 애니타운페스티벌 단편공모전 수상작을 상영하는 해외페스티벌 단편 수상작 및 국내외 장단편전으로 이뤄져 있다.

 컨벤션홀에서 열리는 산업전은 애니메이션 관련업계 40여 업체가 참여하는 산업전시관과 국내외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실거래 되는 필름마켓관으로 이뤄져 있다. 산업전시관은 애니메이션관·멀티미디어관·캐릭터관·체험관·교육관으로 나눠져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된다.

 전시회는 점토를 이용한 클레이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는 특별전시를 비롯해 만화동아리 작품을 전시하는 만화동아리 작품전시 그리고 캐릭터·단편애니메이션·플래시애니메이션 등 3개분야의 공모전 수상작을 전시하는 공모전 당선작 전시 등이 있다.

 또 애니메이션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전문가들을 초빙해 콘퍼런스도 마련된다.

 17, 18일 이틀간 강원도 국악예술원에서 열리는 클레이 애니메이션 워크숍은 일본의 클레이 애니메이션 권위자인 이시카와 다카오 교수가 연사로 나와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이해와 발전방향에 대해 강연을 한다. 또한 투자자, 기획사, 제작사, 방송사 등의 어울림 마당으로 마켓행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편안한 비즈니스의 장이 될 애니타운의 밤이 어린이회관 대극장에서 13일 저녁에 열린다.

 이밖에 6일간 춘천 컨벤션홀 등지에서는 전국 코스프레 경연대회, 만화나라 캠프, 게임경진대회, 만화그리기, 캐릭터 만들기 체험, 작가와의 만남, 코믹마켓, 만화카페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8월 개최 주요행사 일정표>

 행사명 기간 장소 문의

 대한민국 캐릭터 페어 2002 10∼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대서양관

 2002 서울 캐릭터쇼 10∼14일 서울 대치동 서울무역전시장(SETEC)

 2002 춘천애니타운 페스티벌 13∼18일 춘천시 컨벤션홀, 어린이회관, 문화예술회관

 <김준배기자 j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