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이나 어학연수 정보는 인터넷에 모두 있어요.’
그동안 어학연수 기관이나 유학을 다녀온 선후배를 통해 정보를 얻어야 했던 해외 유명 어학원이나 대학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직접 얻는 대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유학 준비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유학을 떠날 나라에 대한 정보는 물론 대학과 커리큘럼, 숙박, 부대시설, 교재, 예산, 문화, 생활방법 등 유학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얻고 있다.
특히 혼자 유학하는 것이 두려운 학생들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같은 지역으로 비슷한 시기에 떠나는 다른 학생들을 만나 같이 유학준비를 하는 사례도 증가했다.
중국어의 기초부터 한어수평고시(HSK)에 대한 정보까지 제공하는 ‘한어수평고시(cafe.daum.net/hskkorea)’ 커뮤니티에서는 ‘여기는 중국’이란 게시판을 통해 중국에 있는 학교나 하숙 등을 알아볼 수 있다.
프랑스 유학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프랑스유학준비모임(cafe.daum.net/paris)’에는 프랑스 문화와 유학생활에 대한 실질적인 글이 올라온다.
유학을 마친 사람들의 모임인 ‘귀국유학생(http://www.freechal.com/worldstu)’ 커뮤니티에서는 어려움을 함께했던 학생들이 지속적인 만남을 유지하고 귀국 후 생활에 적응하는 이야기들을 공유함으로써 유대를 만들고 있다.
<명예기자=임혜영·중앙대 estherhy@freech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