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가이드

 중요한 선택의 동반자 직업 중매군

 인생의 중대사인 결혼에 있어 성패는 본인과 잘 맞는 반려자를 찾는 일이다. 여기에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적합한 파트너를 구하는 경우엔 인생의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며 사회적·개인적 파장과 손실도 간과할 수 없다.

 이와 비견될 수 또 하나의 중요한 인생과정의 선택 중 하나가 ‘직업’선택이다. ‘첫 발을 어디로 들일 것인가’ ‘나의 개인적 취향과 업무적성에 따른 현명한 직업선택(또는 이직)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런 중요한 결정에 있어 많은 갈등이 있고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때 주위의 선배나 지인을 통해 자문을 구하기도 하지만 전문적인 자문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직업 중매군인 ‘헤드헌터’가 있는 서치펌(search firm)인 것이다.

 최근 2∼3년 안에 수없이 많은 서치펌과 헤드헌터들이 생겨났다. 그 중에서 ‘어떤 곳을 통해 중요한 결정의 과정과 선택을 함께 할 것인가’란 물음에 다음의 팁(tip)을 참고로 본인을 가장 잘 인도해줄 수 있는 헤드헌터와 서치펌을 선택해 도움을 구하길 바란다.

 첫째, 후보자 정보 보안에 대한 철저한 직업 윤리를 가지고 있는 회사.

 둘째, 지원하는 회사 및 개방된 자리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

 셋째, 지원자의 경력 및 업무 적성을 꼼꼼히 체크하고 적합성 여부에 대해 언급을 해주는 회사. 경력확인 절차도 제대로 하지 않고 맞을 것 같으니 무조건 지원하라고 권유하는 곳은 그만큼 시행착오를 거칠 확률이 커진다.

 넷째, 지원회사와의 진행 과정에 따라 피드백을 주는 회사.

 다섯째, 경력관리에 필요한 본인의 보완점이나 부족한 점을 지적해주고 최적의 경력관리 방안을 모색해주는 회사.

 여러분들의 중요한 직업 선택에 동행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헤드헌터)가 결정됐다면 그 다음은 본인의 자기관리 및 진취적인 기상으로 도전하기 바란다.

 곽동희 서울써어치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