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는 광복절 특집으로 오는 15, 16일 저녁 8시 30분부터 다큐멘터리 ‘일본 황실 제사의 비밀-한국신을 부른다’와 ‘신라왕자 천일창 일본에 가다’를 각각 방영한다.
‘일본 황실 제사의 비밀-한국신을 부른다’는 역사 기록으로만 전하던 한국신을 청하는 초혼가가 현재까지도 일본 황실 제사에 불려지고 있다는 사실이 EBS 제작진에 의해 자세히 소개된다. 지난 3월부터 황실의 사적 행사로 알려진 비밀스런 황실 제사를 취재해온 EBS 제작팀은 국내 취재팀으로서는 처음으로 지난 7월 11일 천황이 살고 있는 도쿄 황궁내 궁내청을 직접 방문, 황실 제사 참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황실 제사가 거행되는 장소 일부도 촬영했고, 황실 제사에 사용되는 초혼가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오디오도 확보했다.
‘신라왕자 천일창 일본에 가다’는 최근의 고고학적 발굴 결과를 토대로 신라왕자 천일창이 ‘일본서기’에 그려진 것처럼 신화적 존재에 그치지 않고 일본에 선진 철기문명을 가져다 준 역사적 실존 인물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밝혀낸 다큐멘터리다.
요리 전문채널 푸드채널이 여름방학을 맞아 10일부터 3주간 매주 토·일요일 세계의 요리와 문화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푸드채널 어린이 요리교실’을 개설한다.
‘푸드채널 어린이 요리교실’은 지난 6월 앞서 진행된 어린이 요리교실에 대한 참가자들의 열렬한 반응으로 방학동안 특별 개설됐다. 만 5∼12세의 어린이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단체 수강도 가능하다.
이번 행사는 요리를 통해 멕시코, 인도의 문화와 그 나라 음식의 특징적인 맛을 알아보고 요리실습 후 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통해 미술, 관찰학습, 감수성 등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음악 전문채널 MTV가 섹시 팝스타 브리트니 스피어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핑크 3명의 대표적 뮤직 비디오 제작과정을 방영하는 특집 코너를 마련한다.
이번 특집 코너의 뮤직비디오는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I’m a slave 4U’,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의 ‘Come on Over’, 핑크의 ‘Get the Party Started’ 등 총 3편으로 오는 13일부터 27일까지 3주간 매주 화요일 밤 9시 30분에 방영된다.
음악 전문채널 KMTV는 SK텔레콤이 주최하는 ‘스타팅(Starⓣing)콘서트’ 광주·부산·대구·서울편을 연속으로 방송한다.
‘스타팅 콘서트’는 지난 7월 28일 광주를 시작으로 지난 3일 대전, 10일 부산, 17일 대구, 24일 서울 등 전국 5대 도시를 돌며 개최되는 대규모 전국투어 콘서트로 보아·신화·문희준·코요태·비·성시경·악동클럽·왁스·임창정·플라이투더스카이·샤크라·강성훈·김현정·자두·샵 등 인기가수들이 총출동한다.
이번 콘서트는 10일부터 오는 31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에 광주·부산·대구·서울편이 4주 동안 연속 방송된다.
<유병수기자 bjor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