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8월 2주 추천작

 <아이스틸-심플러스>

 아이스틸(대표 김가람 http://www.autonesting.com)의 심플러스는 원자재에 가공 부품을 자동으로 최적 배치해 원자재 비용과 생산비용을 최소화시키는 자동원자재 최적 배치(오토네스팅) 프로그램이다.

 유사 제품이 큰 부재부터 작은 부재 순으로 원자재에 가공 부재를 배열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반면 이 제품은 인간이 사물의 형상을 인식하듯 다수 원자재와 부재 형상을 인식, 배열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다. 또 수백 개의 파일 및 데이터베이스에서 자재 및 형상정보를 자동 추출, 등록해주며 제작 과정에서 설계 변경시 즉시 대응해 에러율이 낮다. 테트리스 게임 방식의 재미있는 수정기능과 순수 국산기술로 개발돼 국내 산업현장에 최적화했다는 점도 장점이다.

 △출시일:2001년 10월 △사용환경:윈도2000 △문의:인천 남구 주안동 175-3 인천소프트웨어지원센터 506 (064)702-2290

 김가람 사장은 “지난 89년 삼성물산에 근무할 당시 국내 조선, 항공, 중공업 분야에 미 옵티메이션사의 자동 네스팅 프로그램을 수입 공급했으나 가격이 고가인 데다 기술지원에 한계가 뚜렷해 국내실정에 적합한 제품개발에 착수하게 됐다”며 “지난해 10월 상용화 이래 현재 조선, 건설, 중공업, 특장차, 섬유 등 다양한 산업분야 19개 업체가 현업에 적용 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사장은 “기존 외산 프로그램을 사용해온 고객을 대상으로 벤치마크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외산에 비해 10% 이상 효율성이 높아졌음은 물론 기계 효율을 15% 이상 향상시켰다”며 “이같은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 다나카머신사 등에 제품을 납품하는 등 수출전망도 밝다”고 강조했다.  

 

 <위즈덤소프트-이엑스러브>

 온라인게임 개발사인 위즈덤소프트(대표 이성균 http://www.exlove.co.kr)의 이엑스러브는 2D 기반에 3D 캐릭터를 도입한 온라인 롤플레잉게임(RPG)이다.

 대부분의 온라인 RPG가 전투를 소재로 하는 반면 이 제품은 게임을 하며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커뮤니티 중심의 게임이다. 머리, 눈, 코, 입 등을 자유롭게 조합해 20여만 가지의 아바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아바타를 통해 채팅, 미팅,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다.

 또 기존 RPG가 갖고 있는 레벨업 개념을 변형시킨 우정석 개념을 도입해 게임 내에서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펼칠 수 있는 등 흥미로운 요소가 다수 포함돼 있다.

 △출시일:2001년 7월 △사용환경:윈도 △문의:서울 서초구 반포동 52-1 쌍동빌딩 동관 4층 (02)3478-1272

 “커뮤니티 포털인 스카이러브와의 제휴로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했으며 게임 포털 등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꾸준히 회원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전투적 RPG와는 성격이 달라 커뮤니티, 여성포털, 어린이 포털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성균 사장은 전투RPG와 차별화된 온라인 RPG 개발로 다양한 계층의 회원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수출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 사장은 “일본, 대만에서 이미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중국, 호주, 미국 등과 협상을 추진 중”이라며 “수출로만 8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향후 제품개발 계획에 대해 “이엑스러브 개발시 축적된 네트워크 기술 및 엔진을 바탕으로 연내 새로운 2D·3D 기반의 RPG 게임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오엑스솔루션-오엑스 홈마법사>

 웹 솔루션 개발업체인 오엑스솔루션(대표 김철 http://www.oxsolution.com)의 오엑스홈마법사는 홈페이지에 대한 별도의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홈페이지를 쉽게 제작, 유지관리할 수 있는 홈페이지 자동구축 및 유지보수 솔루션이다.

 기존 홈마법사가 단순한 디자인, 제한된 메뉴구조 등으로 개인 용도로만 사용된 데 비해 이 제품은 확장성이 뛰어나 개인은 물론 기업 홈페이지에도 적용 가능하다. 또 메뉴 이름만 적으면 웹페이지가 생성되며 2단 구조의 이미지 메뉴도 지원된다. 디자인, 메뉴, 이미지, 내용 및 파일 관리, 게시판, 폼양식 등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생성할 수 있어 편리하다.

 △출시일:2002년 5월 △사용환경:리눅스 △문의:강원도 춘천 한림대학교 인터넷창업보육센터 310호 (033)252-2166

 김철 사장은 영업전략에 “다수 홈페이지가 필요한 웹호스팅사, 학교, 관공서, 프랜차이즈 기업 등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며 “또한 자금이 부족해 홈페이지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저가의 비용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2003년까지 수출보다 국내사업 기반을 다지는 데 주력하겠다는 김 사장은 솔루션 판매와 홈마법사를 이용한 자체 ASP 사업으로 올해 3억원 정도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신제품 출시계획에 대해서도 김 사장은 “당분간 신제품 개발보다는 오엑스 홈마법사의 업데이트와 판매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팅크웨어-아이나비>

 팅크웨어(대표 김진범 http://www.thinkwaresys.com)의 아이나비는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서 구현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다. 전국 디지털 지도가 내장돼 있어 지도보기, 지도검색, 주소 및 시설물 검색, 차량 경로 검색 등이 가능하며 GPS를 통한 실시간 위치결정을 통해 경로안내를 받을 수 있다.

 또 유무선을 통해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 및 각종 부가정보를 얻을 수 있고 지도 및 SW에 대한 업그레이드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완벽한 모바일 내비게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ISO TC204에서 권고하고 있는 맵디스플레이, 경로탐색, 경로안내, 정보검색, 맵매칭, 통신기능 구현 등 6가지 항목을 모두 구현한다.

 △출시일:2000년 10월 △사용환경:윈도CE 3.0 이상 △문의:서울 강남구 포이동 196-2 두이빌딩 (02)571-9160

 “PDA 업체가 국내시장에 대거 진출하는 시장상황에서 팅크웨어는 휴대형, 휴대 및 차량용, 차량형 등으로 아이나비 제품군을 다양화하고 있다”는 김진범 사장은 “HP, 세스컴, 엠프러스텍, 사이버뱅크 등 PDA 업체와의 제휴는 물론 무선통신과 연계된 전자지도·GPS솔루션 개발, 기업용 모바일 솔루션 등으로 꾸준히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다음달 초 출시될 아이나비641 V3.0은 최대 5개 경유지 설정이 가능하며 부가적으로 이 서비스는 MBC의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인 DARC(DAta Radio Channel)기능이 지원될 예정”이라며 “이같은 다양한 제품군으로 올해 130억원의 매출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텔리젠-웹튜터플러스>

 텔리젠(대표 송정희 http://www.telezen.co.kr)의 웹튜터플러스는 인터넷 교육용 원격교육 및 강의를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제작도구다.

 사용자가 기존 파워포인트, 동영상 자료 등을 활용해 손쉽게 강의내용을 만들 수 있으며 별도의 뷰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액티브X컨트롤과 확장성표기언어(XML)를 기반으로 해, 각종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사용자들의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영상, 음성, 동영상, 문서파일을 XML파일로 변환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태로 서비스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생동감있는 강의가 가능하며 폰트와 색상 선택의 폭도 넓다.

 △출시일:2002년 2월 △사용환경:윈도2000 △문의:서울 강남구 논현2동 228-3 심텍빌딩 2층 (02)3446-4057

 “웹튜터플러스는 강사가 스스로 만든 강의교재를 학습자가 다운로드없이 인터넷 접속만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진정한 의미의 스스로 학습형 멀티미디어 교육 솔루션입니다.”

 송정희 사장은 “별도의 인증절차 및 보기전용프로그램 설치를 생략해 학습자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킨 것이 장점”이라며 “비용이 저렴해 보다 많은 강의 제작자와 학습자들이 효과적인 원격교육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지난해까지 핵심기술 개발에 주력해 왔으며 올해를 수익 원년으로 설정해 순수한 교육 솔루션 분야에서만 20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는 송 사장은 “이종의 메타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제품과 닷넷 플랫폼을 적용한 제품, 각종 단말기와 접목해 궁극적으로 e러닝의 유무선 통합을 이루는 제품 등으로 제품군을 다양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쓰리소프트-서치메이트>

 검색엔진 전문기업인 쓰리소프트(대표 이한복 http://www.3soft.com)의 서치메이트는 원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정보검색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메타검색 기능을 통해 한 번의 검색만으로 내외부 웹검색 사이트와 DBMS, 사내 자체 검색엔진 등을 통합 검색해준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클러스터링과 언어처리 기술을 이용해 완전 자동검색된 결과에서 추출된 키워드와 검색결과간 유사도에 따라 결과를 계층적으로 분류해준다.

 기존 검색 시스템의 검색기능을 그대로 이용하면서도 기존 시스템에서 구현되지 않았던 자동분류나 동의어 적용 검색, 결과내 재검색 기능 등을 추가해 성능을 보강할 수 있다.

 △출시일:2001년 7월 △사용환경:윈도·유닉스·리눅스 △문의: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45-11 신한빌딩 3층 (02)3772-0302

 이한복 사장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가 폭주하는 상황에서 검색엔진이 단순히 검색 결과를 많이 출력해내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언어처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검색엔진들은 동음이의어나 맞춤법 오류, 문장 패턴에 따른 분석 오류 등으로 잘못된 검색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치메이트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사장은 “기존 400여개 검색엔진 고객사이트를 대상으로 서치메이트만의 장점을 부각시킬 것”이라며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제품을 판매해 연말까지 3억원 정도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중국어·일본어 정보에 대한 검색 및 분류가 가능하고 보다 많은 자동화 및 인공지능적 알고리듬을 적용시킨 서치메이트 차기 버전도 개발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