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도 맞춤전문시대로 들어서면서 언론, 문화·예술, 호텔 등 특정분야의 취업을 도와주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방학 중반을 넘긴 대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언론사 입사 준비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다음카페의 ‘언론고시 자료실(http://cafe.daum.net/passinfo)’은 아나운서·PD·신문기자 등 예비언론인의 모임으로 각 언론사의 모집요강부터 수험과목에 대한 질문과 교재 추천 등 시험에 관한 실용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분야별·지역별로 오프라인 스터디 모임을 조직, 같은 분야에 취업하고자 하는 이들이 함께 시험을 준비해나가고 있다.
문화·예술·연예계 진출에 도움을 주는 프리챌 ‘문화·예술·방송·연예계 취업정보(http://www.freechal.com/artjob)’ 커뮤니티는 각종 오디션과 공모전 일정을 비롯해 실기시험을 위한 교환레슨도 신청할 수 있다.
전문서비스직인 호텔에 관한 정보는 프리챌 ‘호텔사랑(http://www.freechal.com/hotel4you)’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호텔사랑에는 각종 호텔 관련 뉴스와 채용정보, 호텔의 운영체계, 선배 호텔 종사자들의 체험담은 물론 질문 코너도 마련돼 있다.
이밖에 수많은 취업 전문사이트도 구인·구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줄 뿐 아니라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인터넷을 통한 입사지원서비스와 인터넷을 통한 이력서 작성, 우편발송 대행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취업준비생들은 인터넷 취업사이트를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음은 물론 번거로운 절차에 대한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동명정보대 신문방송학과 4학년 신봉규씨는 “특화된 사이트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취업에 관한 정보습득과 인터넷 커뮤니티들을 통해 같은 분야의 취업을 원하는 이들과 공감대 형성을 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명예기자·동명정보대 박창순 810201tit@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