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키기반구조(PKI) 전문업체인 드림시큐리티(대표 황석순 http://www.dreamsecurity.com)는 공인인증기관인 한국정보인증·한국전산원에 이어 최근 한국전자인증에도 ‘온라인 인증서 실시간 검증(OCSP:Online Certificates Status Protocol)시스템’을 공급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OCSP시스템이란 사용자 또는 서버의 인증서를 실시간으로 검색, 인증서의 상태를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공인인증기관이 디렉터리 서버에 인증서를 게시한 후 6∼24시간 주기로 한번씩 인증서 폐기 등 상태정보를 갱신하는 인증서폐지목록(CRL) 방식을 사용했으나 이 방식은 실시간 검증방식이 아니어서 상호연동성 확보가 어려웠다.
이번에 드림시큐리티의 OCSP시스템인 ‘매직 OCSP’를 설치한 한국정보인증 및 한국전산원·한국전자인증 등의 공인인증기관들은 인증서 유효성에 대한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사용자는 물론 인증서를 이용하는 서비스기관들에 보다 편리한 인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황석순 드림시큐리티 사장은 “이번 실시간 인증서 검증시스템 납품을 통해 보다 많은 사용자가 인증서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OCSP시스템 공급은 국내 인증인프라의 발전을 위한 커다란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박영하기자 yhpark@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