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테크]초광대역(UWB)기술-관련업체 및 제품

 UWB 부문 주요 업체는 이서와이어앤드로케이션(Aether Wire & Location), 제너럴아토믹스(General Atomics), 멀티스펙트럴솔루션스(Multispectral Solutions), 펄스링크(Pulse-Link), 타임도메인(Time Domain), 익스트림스펙트럼(XtremeSpectrum), 펄시콤(Pulsicom) 등이다.

 이서와이어앤드로케이션은 지난 91년부터 미국 국방부 첨단연구프로젝트국(DARPA)과 벤처 자금 등의 지원을 받아 3D 위치확인 장치를 개발했다. 그동안 이 회사는 4개 세대 시제품을 개발했는데 세대를 거듭하면서 기능이 강화되었을 뿐 아니라 크기도 대폭 줄어들어 1세대는 케이크 상자만 했으나 2, 3, 4세대는 각각 구두상자, 이동전화, 무선호출기 정도로 축소되었다. 3세대 제품이 10m 거리에서 3㎝ 크기(해상도)까지 식별할 수 있는 데 비해 4세대 제품은 30∼60m 거리에서 1㎝ 크기까지 식별할 수 있다. 또 노드 데이터 전송속도는 1Kbps다. 이 회사는 이 제품이 머지않아 널리 보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너럴다이내믹스(General Dynamics)사의 자회사로 지난 55년에 설립된 제너럴아토믹스(GA)는 독립해 정부기관 및 기업체를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무인 항공기, 초전도 자석, 대규모 융합에너지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이 회사는 UWB기술, 고출력 레이저, 센서, 회절 광학기술 등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레이더, 통신 및 레이저 시스템 분야의 오랜 경험을 토대로 UWB 솔루션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 회사는 여기에 자사 고유의 변조기술인 ‘스펙트럴키잉(Spectral Keying)’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GA가 목표로 하는 UWB 솔루션은 PAN, LAN, 센서 등을 위한 데이터 전송속도 수백Mbps에 전송거리 10m 미만의 고속 솔루션, 기존 무선 LAN과 비슷한 전송속도에 전송거리가 10m 이상되는 중간 속도의 솔루션 그리고 센서 응용 제품을 사용하기에 적합한 전송속도에 전송거리가 100m 이상되는 저속 솔루션 등 3가지다. 이 회사는 이들 솔루션의 베타버전을 내년 2분기까지 발표할 예정이다.

 멀티스펙트럴솔루션스(MISSI)는 13년 동안 군사 및 정부기관을 위해 UWB 응용제품을 개발해 왔다. 이와 함께 이 회사는 위성 시스템, 고속 및 병렬처리 시스템도 개발했다. MISSI는 지난 97년부터 현재까지 10개의 군사 및 정부기관 UWB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런 프로젝트를 통해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말 출시를 목표로 매우 비용효율적인 상용 UWB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또 온오프키잉(OOK) 변조 기술을 사용해 UWB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이 회사는 지난 2년반 동안의 노력 끝에 UWB 송수신기를 개발했다. 이 회사는 창고나 산업체에서 물품의 위치를 확인하는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00년 5월에 설립된 펄스링크는 작년 5월 UWB 업체인 인텔렉추얼프로퍼티(Intellectual Property)와 팬태스마네트웍스(Fantasma Networks)를 인수했다. 현재 특허를 60개 가까이 출원한 펄스링크는 UWB 기술을 통해 PAN, LAN, 이동전화가 공존하면서 서로 전파를 간섭하지 않게 하는 공동 인터페이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 회사는 RF칩, 디지털 베이스밴드 프로세서, IF(중간주파수)칩 등 3개의 칩으로 구성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를 내년 중반에 출시할 계획이다. 펄스링크의 1세대 기술은 데이터를 80Mbps의 속도로 500피트까지 전송할 수 있고 2세대 기술은 100Mbps의 속도로 1000피트 이상까지 전송할 수 있다.

 지난 87년에 설립된 타임도메인은 현재 250개 이상의 특허를 이미 받았거나 출원했다. 이 회사의 주요 UWB 제품은 펄스온(PulsOn) 칩세트로서 지난 2001년에 발표된 펄스온 100 칩세트는 주로 벽 투과 레이더에 사용하고 2세대 칩세트인 펄스온 200은 레이더, 위치확인 장치, 통신 시스템 등에 채택할 수 있다. 또 펄스온 300 칩세트는 PAN을 포함한 통신 시스템, TV, VCR, 캠코더, 셋톱박스, PC, 스테레오 장치 등에 채택할 수 있다. 펄스온 300 칩세트를 채택한 이런 제품들은 내년말경에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익스트림스펙트럼은 UWB 기술 전문가들이 지난 98년말경 세운 회사로 타 UWB 관련 업체와 다른 점은 상용, 특히 가정 네트워킹용 칩세트 솔루션만을 개발해 왔다는 것이다. 이 회사는 자사가 개발한 2진 위상 시프트 키잉(BPSK:Binary Phase-Shift Keying) 기술을 사용해 UWB 칩세트를 개발하고 있는데 이 기술은 잡음이 있는 환경에서 펄스위치변조(PPM:Pulse Position Modulation) 기술보다 성능이 더 우수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1세대 칩세트는 데이터 전송속도가 최대 100Mbps고 소비전력은 200㎼로 개인간 통신과 인프라 네트워크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블루투스와 비슷하다. 익스트림스펙트럼은 이 칩세트가 초기에는 LCD,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디지털/스틸 비디오 카메라, DVR 등에 채택되고 그 다음에는 셋톱박스, 광대역 게이트웨이, 휴대형 음향 및 영상장치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년 4월 설립된 펄시콤은 이스라엘 업체로 실시간 위치확인 시스템(RTLS:Real-Time Location System)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펄시콤은 이 솔루션을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