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최신형 그래픽카드 7종
분석 : 이창선(ecede@kbench.com)
편집자 참고설명 : 그래픽 칩세트는 엔비디아와 ATI뿐으로 이들이 시장의 99%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 때문에 이들의 최신 칩세트로 제조한 제품들은 제조사 이름만 다를 뿐 거의 유사한 성능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벤치마크 성립안돼). 즉 칩세트 제조사가 제공한 그래픽카드 설계도(레퍼런스 라이브러리)에 따라 제조하기 때문임.
따라서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다양한 규격의 제품을 비교평가.
유통사나 제조사의 의미가 없기 때문에 제목도 유통사, 제품명(즉 제이씨현, 라데온프로9700)와 같은 형식보다는 칩세트 이름이 들어가면 이 원고에 더욱 더 적합함.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3D 가속기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몇년 전부터 이슈를 모아왔다. 당초 어느 수준에 도달하면 더 이상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으나 3D기능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빠른 발전으로 오히려 비중을 더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게임 소프트웨어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우수한 품질의 3D기능을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빠른 처리속도를 요구하고 있어 그래픽 칩세트 개발업체의 발걸음을 바쁘게 재촉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는 다양한 칩세트를 장착한 그래픽카드가 유통되고 있는데 저마다 독특한 기능 및 가격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붙잡고 있다. 이에 최근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7개의 그래픽카드를 샘플로 추출, 각각의 3D 가속성능을 비교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참고로 이야기할 것은 엔비디아나 ATI의 칩세트를 장착한 그래픽카드들은 동일한 규격에 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테스트는 경우에 따라 무의미할 수도 있다고 본다. 따라서 최고가형부터 보급형 제품을 대상으로 가격대와 기능을 중심으로 테스트를 해 소비자 선택에 도움을 주도록 이번 벤치마크의 주안점을 두었다.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3D 가속성능에 있어서는 라데온 9700프로가 현재 출시된 그래픽카드 제품 중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펙상으로 지포스4 Ti4600의 두배에 필적할 만큼 높은 성능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거의 모든 테스트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고 특히 1600×1200 같은 고해상도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각종 이펙트 처리에 강한 것이 라데온 9700프로의 장점이다.
또 스텐실 버퍼기능을 이용한 그림자 구현기능, 애니소트로픽 필터링(Anisotropic Filtering) 기능을 이용한 텍스처 퀄리티 등은 여타 제품에 비해 프레임 저하폭을 최소화하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어 픽셀 처리성능 및 메모리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가격이 다소 부담스럽긴 하지만 현재 최고의 3D 가속성능을 가진 제품이라는 특성을 감안해 보면 높은 가격대에 대한 논리적 근거가 부족한 것은 아니다.
지포스4 Ti 계열은 라데온 9700프로에 다소 뒤처지기는 했지만 우수한 멀티텍스처 처리능력과 게임지원 능력으로 이후로도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다만 지포스4 Ti4600 모델의 경우 몇몇 유통사의 모델은 라데온 9700프로 보드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성능에 비해 가격에 대한 메리트가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최상의 3D 가속능력이라는 메리트가 사라졌기 때문에 이후로도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가격인하가 필요한 제품이라 말할 수 있다.
지포스4 Ti4400의 경우는 마케팅 포인트를 잡기가 가장 힘든 모델이다.
성능상으로는 지포스4 Ti4600과 지포스4 Ti4200의 중간에 자리잡고 있지만 차이가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지포스4 Ti4200 제품을 오버클록한 제품이나 Ti4200 코어에 128MB 메모리을 접합시킨 모델이 선보이고 있어 Ti4400의 위치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엔비디아는 지포스4 Ti4400 코어를 꾸준히 시장에 공급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지만 소비자 인지도 면에서 가장 주목받기 힘든 모델임은 분명하다.
엔비디아 지포스4 Ti 계열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Ti4200 모델은 그 인기를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할 수 있을 모델이다. 일단 가격대가 세 모델 중에서 가장 저렴하고 3D 가속성능 역시 그에 걸맞게 적절한 편이기 때문에 이후로도 꾸준한 판매고를 올릴 수 있는 제품이다. 차후 엔비디아가 라데온 9700프로 출시에 대응해 지포스4 Ti 칩세트의 가격을 인하하면 중저가형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 수 있는 제품이 Ti4200 계열이다.
라데온 9000프로와 라데온 8500은 용호상박이라는 고사성어를 떠올릴 수 있을 만큼 호적수를 이루고 있는 제품들이다. 기본적으로 두 제품 모두 저렴한 가격을 갖추고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제품이다. 물론 275㎒ 코어/메모리 클록을 가진 라데온 8500 보드라면 모든 게임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겠지만 가격대가 그만큼 상승한다는 것을 고려해 보면 역시 쉬운 선택만은 아니다. 결국 소비자의 경제적인 여건 및 기호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론<분량넘치면 삭제해도 무방하며 제목으로 쓰셔도 됨>
각각의 그래픽카드가 모두 독특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에 특정 모델을 선택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지만 가격대비 특성으로 추천할 만한 모델을 뽑는다면 아래과 같이 선정할 수 있다.
<고성능 그래픽 솔루션 기능: 라데온 9700프로 우수>
AGP 8x와 다이렉트X 9.0 지원 및 한층 더 강화된 버텍스(Vertex)/픽셀 셰이더(Pixel Shader) 가속능력, 모든 테스트에서 경쟁상대인 지포스4 Ti4600을 능가하는 성능은 라데온 9700프로를 최고의 3D 그래픽카드로 올려놓기에 부족함이 없는 조건이다. 가격이 다소 높은 점이 부담스럽긴 하지만 현존 최고의 성능 및 스펙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높은 가격은 나름대로 당위성을 주장할 수 있다.
<중급형 그래픽 솔루션 : 지포스4 Ti4200 우수>
현재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꾸준히 이끌어낼 수 있는 제품이다. 엔비디아의 우수한 드라이버 지원과 20만원대의 가격에 걸맞은 우수한 3D 가속성능 등이 돋보였다. 중급형 그래픽카드로 충분히 만족할 만한 퍼포먼스와 기능을 가진 제품이다.
<보급형 그래픽 솔루션 : 라데온 9000프로 우수>
10만원대의 가격에 ATI 그래픽 칩세트의 화사한 색감을 가지고 있고 몇몇 3D게임에선 상급 모델인 라데온 8500과 견줄 만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라데온 9000프로는 보급형 그래픽카드의 새로운 강자라 칭할 수 있다. 경쟁상대인 지포스4 MX 계열과도 뒤처지지 않는 3D 가속성능을 갖추고 있어 2D와 3D를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보기 드문 솔루션이기도 하다.
용어 : 애니소트로픽 필터링(비등방성 필터링:Anisotropic Filtering)
정교하게 표현돼야 하는 경계선이 뭉개지는 현상을 보완하는 고급 필터링이다. 일단 텍스처 정보의 각진 부분을 파악한 뒤 실제 모양을 추측해내는 방식으로 일그러짐과 뭉개짐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이 필터링 기법은 의외로 CPU나 그래픽 칩세트에 부하를 많이 주는 필터링 기법이기 때문에 3D게임에서 빠른 프레임을 위해서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이로운(?) 방법이기도 하다. 물론 보다 많은 물리적인 메모리를 요구하기도 하는데 이는 곧 대용량 메모리를 채용한 그래픽 보드의 효율성을 부각시켜주는 기술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