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S 전문가로 진로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MS 전문가의 비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MS 전문가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제품과 기술에 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말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MCP(Microsoft Certified Professional)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무경험을 가진 사람을 지칭합니다. MS사는 10년 전부터 전문가 인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MCP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MS사는 MCP를 취득한 IT 전문가들을 사업 파트너로 간주하고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런 관계는 계속될 것입니다.
MS 전문가의 종류는 (1)네트워크 디자이너와 관리자:기업의 IT 요구를 분석해 기업 네트워크 환경을 디자인하고 구축하며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윈도2000 서버, TCP/IP, 네트워크 인프라 스트럭처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MCSE·MCSA 관련 자격증이 필수입니다. (2)인터넷 서비스 개발자와 관리자:웹을 비롯한 다양한 인터넷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스템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전문가가 되려면 윈도2000서버, TCP/IP, 인터넷 서비스(웹서비스, FTP 서비스, 메일 서비스, 뉴스 서비스) 구축·운영과 관련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MCSE, MCSE+인터넷, MCSE+SB 관련 자격증이 필수입니다. (3)MS DB 개발자와 관리자:기업 내의 DB를 구축·관리·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MS DB 전문가가 되려면 SQL·OLTP·OLAP 같은 DB 관련 지식과 기술을 갖춰야 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 MCSE·MCDBA가 있습니다. (4)소프트웨어 엔지니어:윈도 프로그램이나 닷넷(.NET)을 기반으로 웹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문가입니다.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닷넷 플랫폼에 대한 기술(C#, ADO.NET, ASP.NET 등)과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또한 프로그래머로서 기본적인 소양이 있어야 하며, MCDBA·MCSD·MCAD 자격증을 따는 것이 좋습니다.
MS 전문가가 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공인교육기관(CTEC)에서 이론과 실무를 익히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최근 IT업계의 경기침체로 인해 경력사원 선호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실무경험을 가진 IT 전문가의 몸값은 높아지고 있는 반면 신규 인력들은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것은 IT업계의 구직 장벽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MCP자격증은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IT산업은 일시적인 조정 국면을 보이고 있지만 가장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지금도 세계 도처에 IT산업과 관련된 일자리가 생기고 있으며 성장 기회 역시 무한합니다. MS사의 경우 향후 1년 동안 비즈니스 솔루션을 지원하고 개발하기 위해 64만7000명의 신규 IT 전문가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록 이 수치는 미국의 경우지만 MS 전문가에 대한 비전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문의=한국HP교육센터 http://www.hp.co.kr/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