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한국전자전>종합관

 LG전자-DVD홈시어터 시스템

 

 LG전자는 미세한 음향에서부터 웅장한 중저음까지 구현할 수 있는 중급형 DVD홈시어터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기능, 출력, 디자인을 차별화한 것으로 정격출력 330W(50W 5채널 + 80W서브우퍼)의 스피커를 채택해 가정에서도 극장에 있는 것처럼 5.1채널의 생생한 입체 음향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현재 국내외에서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DVD플레이어에 디지털 앰프를 일체화해 연결의 편리성 및 공간 활용도를 높이도록 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또 서브우퍼 스피커 및 5개의 위성 스피커가 디지털 앰프와 결합해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생생한 입체음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DVD플레이어 기능의 경우 기존 아날로그TV 주사방식인 ‘인터레이스(Interlace)’ 방식보다 뛰어난 선명도와 동영상 화면을 구현하는 ‘프로그레시브스캔(Progressive Scan)’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 DVD타이틀뿐만 아니라 오디오CD, VCD, CDR/RW, MP3 등 다양한 디스크를 재생할 수 있다.

 

 LG전자-LCD TV

 

 LG전자가 이번에 출품하는 30인치 LCD TV는 HD급 고화질·고선명으로 셋톱박스 분리형 제품이다. 이 제품은 밝기 450Cd/㎡, 상하좌우 170도의 광시야각으로 어느 곳에서 보든 밝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또한 VCR, DVD, DTV셋톱박스, 게임기, PC 등 어떤 기기와도 연결이 가능해 광범위한 호환성과 확장성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AV 모니터 용도가 아니라 VGA∼SXGA까지의 모든 PC 신호들의 입력이 가능해 가정용 및 사무용 나아가 산업용으로 까지 확대해 활용할 수 있다.

 LCD TV는 TFT LCD(박막트랜지스터 액정표시장치)라는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TV다. TFT LCD는 그간 노트북PC, 모니터 등에 많이 사용돼 왔으나 밝기, 시야각 등의 문제로 대형화하기 어려웠으나 최근들어 그 기술적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중형급 TV에도 적용되고 있다.

 LG전자는 LCD TV의 특성을 감안해 전력소비가 적고, 얇고 가벼우며 보편적 크기의 30인치 중대형 LCD TV로 가정용 및 산업용 시장에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LG전자-인터넷 디지털냉장고

 이번에 선보이는 LG전자의 ‘인터넷 디지털 디오스’는 고화질의 15.1인치 초박막트랜지스터 액정표시장치(TFT LCD)와 랜포트를 장착해 인터넷을 통한 정보검색은 물론 e메일과 인터넷 쇼핑 및 인터넷 뱅킹도 가능하다. 또 터치스크린 방식 및 그래픽 사용자환경(GUI)을 채택해 누구나 사용이 간편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날씨와 뉴스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해주며 전자펜을 이용한 그림메모는 물론 음성 및 영상메모를 남길 수 있다. 또 좋아하는 음악을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해 원하는 장르별로 뮤직박스도 만들 수 있다.

 요리정보 기능을 강화해 조리방법별, 재료별, 나라별로 분류해 다양하게 활용가능하며 냉장고 내에 남아있는 재료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요리검색도 가능해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데도 기여한다.

 인터넷 디지털 디오스 냉장고는 다양한 디지털 기능을 통해 단순한 식품보관을 위한 주방가전이 아니라 가정의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까지도 제공, 일상의 디지털화를 주도하는 기기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삼성전자 DLP 방식 프로젝션TV

 

 삼성전자는 가벼운 무게, 얇은 두께에 화질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50,61인치 HD급 3세대 프로젝션TV를 선보인다. 이 제품은 DLP(Digital Light Processing)라는 첨단 기술과 광학, 영상회로 시스템을 접목시켜 276만화소의 고선명 고화질을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DLP란 92만1600개의 미세한 거울들이 신호에 따라 반사각도를 조절하며 이미지를 구현하는 DMD(Digital Micromirror Device) 기술을 핵심으로 색이 바래거나 불량 화소 발생이 없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술로 브라운관(CRT), LCD 방식에 이은 3세대 프로젝션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 기술을 채택한 경우 1000대1의 명암비를 구현, 밝고 섬세한 영상재생이 가능하고 일반 방송신호와 다른 필름 소스로 제작된 DVD신호를 TV에 맞도록 최적의 화면으로 자동 조정해 극장에서 보는 것처럼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DLP프로젝션TV는 20인치 브라운관 TV보다 얇고 동급 프로젝션TV보다 무게도 절반에 불과한 초경량 초박형으로 거실에도 설치가 간편하다.

 

 삼성전자-디지털캠코더

 

 삼성전자는 무게가 330g에 불과한 작고 가벼운 디지털캠코더를 출품한다. 이 제품은 기존 디지털캠코더 대비 체적률이 58%에 불과, 캠코더를 목에 걸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휴대가 간편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초소형임에도 불구하고 21만 화소의 2.5인치 고선명 액정을 채택해 촬영이나 화면 재생시 선명도를 높였으며 밝은 태양아래에서 화면이 어두워지는 기존 액정의 단점을 개선했다. 특히 용도에 따라 최적화된 액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실내촬영을 위주로 하는 사용자에게는 투과형 액정을, 야외촬영을 위주로 하는 사용자에게는 반투과형 액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폭을 넓혔다.

 초소형캠코더는 이와 함께 착탈이 가능한 핸드그립을 제공, 장시간 촬영시에도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캠코더 본체에 리모컨을 부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소니사의 메모리스틱을 채택, 지난해 8월 양사간 전략적 제휴 체결 이후 선보인 소니 제품과의 호환이 가능한 제품이다. 올 해 국내 캠코더 시장 규모는 28만대 정도로 이 중 디지털캠코더의 비중이 80% 이상인 23만대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 GPS 컬러폰

 삼성전자는 GPS기능을 갖춘 컬러 휴대폰을 선보여 관람객의 눈길을 끌 전망이다. GPS컬러폰 사용자는 위성을 통해 자동적으로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은 물론 확인된 위치정보를 이용해 주변의 지리정보와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고 주변의 생활 편의시설과 문화시설 등의 정보까지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GPS폰의 비상호출 기능은 사고나 조난 등 위급상황시 중앙관제센터를 통해 가장 가까운 소방서와 경찰서, 병원 등의 구조기관으로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즉시 전달하는 기능으로 대형사고나 추가 발생할 수도 있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 사회 공익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GPS폰 사용자끼리는 LCD 화면에 나타나는 지도로 상대방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싶지 않을 때는 GPS 기능을 차단시킬 수도 있다.

 차량이동중에는 본인 차의 현재 위치와 목적지까지의 최단 이동경로, 사고나 공사로 인한 정체구간 및 도로혼잡 정보 등을 음성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주행정보 자동안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전경원기자 kwj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