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길라잡이>얼음장같은 손발엔 약초 온욕

 가을이 깊어가면서 손발이 찬 증상으로 한의원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수족냉증은 흔히 여성들에게 나타나는데 손발뿐만 아니라 무릎·허리·배·팔다리가 차갑기도 하고 전신이 쑤시고 바람이 나오는 것 같은 증상을 호소한다. 더불어 두통·요통·불감증·복통·월경불순·불면·대하량 증가·숨참·구역감 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겨울에 심해지지만 삼복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여름에 나타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수족냉증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증상이다. 신체가 차가운 공기에 계속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피 속의 노폐물이 혈관에 달라붙고 그로 인해 혈액 순환이 나빠진다. 찬바람이 세차게 부는 겨울철에 미니스커트를 입어 하체를 차갑게 하거나 굽 높은 하이힐 등을 착용하는 여성들에게 많이 찾아온다. 또 하루종일 서거나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도 나타난다.

 수족냉증을 치료하려면 일단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우선이다. 온욕 요법이 효과적인데 약초를 활용하면 더욱 좋다. 당귀나 천궁뿌리 말린 것, 혹은 유자를 넣은 물에 몸을 담그면 혈액순환을 높여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마른 쑥 끓인 물을 사용해도 냉증을 해소하는 데 좋다. 또 낮 동안에도 뜨거운 물에 손발을 자주 담그면 효과적이다. 손·발은 오장육부와 깊은 연관을 갖고 있어 손·발을 따뜻하게 하면 온몸의 기혈순환이 촉진되기 때문이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평소 식생활에도 신경써야 한다. 날 것보다는 잘 익혀서 따뜻한 것을 먹고 단백질·비타민·철분을 함유한 뿌리 채소류를 많이 먹도록 한다. 빈혈증상이 있는 사람은 참깨·시금치·건포도·대추·콩류·현미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간을 적당량 먹는 것도 좋다. 특히 소음인은 파·마늘·생강·고추·후추·카레 등과 같은 맵고 더운 성질의 음식을 먹으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차가운 기운을 완화시켜 준다.

 <자료=광제국한의원 http://www.kj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