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선일(대표 김장호)은 이번 전시회에 군사용·저가형·내장형 시뮬레이터 등을 출품한다.
군사용 시뮬레이터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기법을 응용하여 자체 제작한 고성능의 3차원 그래픽과 음향처리기능을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제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군 훈련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출품한 저가형 시뮬레이터는 훈련생에게 필요한 모든 상황을 예측해 실제 장비와 동일한 모든 동작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기존 제품에 비해 필요로 하는 기능만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저가형 시뮬레이터는 실제 장비의 전체 기능 중 특정 훈련의 숙달에 목적을 두고 제작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훈련효과를 낼 수 있다.
내장형 시뮬레이터는 별도의 시뮬레이터 없이 실제 장비에 시뮬레이터 기능을 탑재하여 가상 및 모의훈련을 실시할 수 있는 장치다. 미군에서는 M1A2SEP 전차와 M3A3 브래들리(Bradly) 장갑차 모델에서 내장형 시뮬레이터를 적용했으며 국내에서도 차기전차와 차기장갑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 디지털선일은 군사용 시뮬레이터 제작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싱글플랫폼에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저가형의 차세대형 아케이드 게임기로 구동장치의 우수한 체감효과와 사실적인 3차원 영상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카멜레온RX-1도 출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