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리크루팅 분야의 선도기업인 잡코리아(대표 김화수 http://www.jobkorea.co.kr)는 이번 대상 시상식에서 인터넷 상거래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잡코리아는 유무료 서비스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사업모델을 일찌감치 도입해 구인구직이라는 공공성과 수익을 동시에 창출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이 이번 수상선정을 통해 인정받았다.
이 회사는 98년 취업 메타 디렉터리 검색서비스를 시작으로 헤드헌팅 마켓플레이스, 채용대행 솔루션 판매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취업포털로 자리를 굳혔다. 제휴를 맺고 있는 유명사이트와 기업들도 많다. 한미르, iMBC, 유니텔, 심마니, 경향신문, MSN 등 50여개 제휴 사이트와 100여개 헤드헌팅 업체들이 이 회사와 관계를 맺고 있다. 구인구직 서비스 부문에서 도달률과 접속률 1위를 자랑하는 잡코리아는 온라인 리크루팅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고 채용솔루션 ASP화를 추진해 한국산업은행, 문화방송, 외환카드 등 대기업에 관련 솔루션인 RAS를 개발해 납품하기도 했다.
최근 온라인 채용정보 업체 휴먼피아 인수에 성공한 잡코리아는 향후 사업영역을 더욱 넓혀 채용공고 멀티포스팅, 이력서 메타 검색 서비스는 물론 대기업, 금융기관 채용대행 솔루션 공급을 확대하고 e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수익 모델을 새롭게 세워 나간다는 계획이다. 잡코리아는 올상반기 매출액이 전년도 동기보다 3배 이상 늘어난 21억원에 달해 올해 매출목표 60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박근태기자 runr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