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벤치마킹>제품리뷰

 ▲롯데캐논, S520

 흑백 14ppm, 컬러 9ppm의 고속출력 속도를 구현하는 버블젯 방식의 잉크젯프린터다. 캐논의 고유기술인 마이크로파인 드롭렛(MicroFine Droplet) 기술을 사용, 다중 노즐 헤드를 장착하고 있으며 특히 4개의 독립 모터의 채용으로 빠르고 정확한 용지의 급지·배지가 가능하다. 또 용지가 배출되기 전에 다음 용지가 급지되는 릴레이 피딩(Relay Feeding) 방식을 채용해 빠른 연속 출력을 지원한다.

 잉크카트리지는 각색분리 방식을 사용해 다 쓴 잉크만 교체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광학 프리즘을 이용한 잉크 잔량감지 기능도 제공된다. 그외 한글화된 드라이버 및 도움말을 사용할 수 있고 드라이버 내에 최적의 이미지 퀄리티 설정을 위한 ‘비비드 포토’ 등의 기능을 제공해 편리함을 더해준다. 인터페이스로는 패럴렐·USB를 지원하고 포토출력을 위한 줌 브라우저 EX, 포토 레코드, 이미지 브라우저, 포토 스티치, 3D-포토프린트 등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마이젯 MJC-3400

 흑백 17ppm, 컬러 13ppm의 고속 인쇄속도와 컬러·흑백 문서에서 최대 4800×1200dpi의 초고해상도를 지원하는 열전사 방식의 잉크젯프린터다. 일반 용지 및 포토 전용 용지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기능과 자동으로 헤드를 정렬시켜주는 기능이 특징이다. 또 이미지의 세밀한 부분과 넓은 부분을 자동으로 판단해 최적화된 포토 프린팅을 제공하는 잉크방울변조기술 등 첨단 디지털기술이 적용됐다.

 이외 GUI방식의 한글 드라이버를 제공하며 각 항목에 적절한 아이콘들이 삽입돼 있어 손쉽게 메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원하는 용지별로 사용할 수 있는 듀얼 급지 방식을 채택해 최고의 공간 활용도를 제공하며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이밖에도 프린터의 현재 상태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 잉크잔량 표시등을 갖췄으며 USB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한국엡손, 스타일러스 C82

 흑백 22ppm, 컬러 11ppm의 초고속 출력속도를 갖춘 잉크젯프린터다. 엡손의 ‘듀라브라이트 잉크(DURABrite INK)’ 기술을 채용해 일반 용지에서도 뛰어난 인쇄품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마이크로 피에조(Micro Piezo) 헤드’와 RPM 기술로 초고해상도를 구현하며 이중급지 시스템을 채용해 속도가 빠르다.

 이밖에 4색 분리형 잉크 카트리지를 채용함으로써 빈 카트리지만 따로 교체할 수 있어 소모품비용을 대폭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또 각 카트리지에 내장된 IC칩을 통해 잉크 잔량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자세하고 세밀한 설정이 가능한 한글 드라이버와 도움말을 제공하며 인터페이스로는 패럴렐·USB를 지원한다. 이 밖에도 간편한 고급 사진 인쇄를 위한 엡손 포토 퀴커(EPSON Photo Quicker) 3.2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인쇄를 위한 Exif 2.2를 지원한다.

 

 ▲한국HP, 데스크젯 6122

 흑백 20ppm, 컬러 13ppm의 고속 출력속도에 사진과 같은 이미지 출력이 가능한 잉크젯프린터다. 생생한 이미지 출력을 위한 HP의 ‘포토렛3(PhotoREt3)’ 컬러 레이어링 기술이 적용된 열전사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최대 4800x1200dpi의 해상도를 지원하며 특별히 고안된 HP 변색방지 잉크와 포토용지에 출력함으로써 뛰어난 내구성이 장점이다. 8MB 내장 메모리를 장착했으며 USB 및 패럴렐 인터페이스를 동시에 제공한다. 기본으로 양면인쇄 장치를 제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간단하지만 직관적인 구성의 한글 드라이버를 제공해 사용이 간편하다. 그외 자동 용지종류 센서기능으로 용지종류를 자동선택 후 최적의 인쇄를 제공하며, 키보드의 프린트 스크린 버튼을 이용해 PC화면 인쇄가 가능한 기능, 원터치 인쇄 취소버튼으로 시간 및 용지·잉크를 절약해주는 기능, 잉크잔량 표시기로 잉크 교체시기를 알려주는 기능 등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