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메모리반도체 설계업체 오픈솔루션(대표 김종욱 http://www.solutionhere.com)은 2.4㎓ 대역의 블루투스망을 이용해 디지털 오디오를 무선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칩(모델명 DWM3000)과 개발보드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칩은 전력소모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송 가능 대역을 1㎒ 이하로 제한했으며 CD 수준의 오디오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오디오 압축기술업체 오디오프로세싱테크놀러지(APT)의 ‘apt-XTM’ 알고리듬을 적용, 오디오 신호를 4대1 비율로 압축, 송수신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 오디오 신호의 실시간 전송을 위해 일대일 전송용 프로토콜을 독자개발, 탑재했으며 오류정정시스템을 적용, 전송 오류나 간섭신호 발생을 자체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칩은 또 스트레오 오디오를 송수신하면서 좌우 채널을 할당할 수 있고 리모트 컨트롤 기능을 추가해 역방향으로 28.8Kbps의 디지털 데이터 무선 송수신도 가능하다.
이 회사는 이를 PC용 무선 스피커, 5.1채널 홈시어터시스템용 무선 스피커, 무선 헤드폰, 카오디오 제조업체 등에 개발보드 및 소프트웨어를 함께 공급할 예정이다.
김종욱 사장은 “DVD·디지털TV 등의 보급확산으로 무선을 통해 디지털 오디오를 송수신할 수 있는 응용제품 개발이 활발하다”면서 “무선랜 등의 기술을 이용한 것보다 전력소모량은 30%, 제조원가는 70% 이하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정지연기자 jy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