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후지제록스(대표 정광은 http://www.fujixerox.co.kr)의 A4용 컬러 레이저프린터인 ‘다큐프린트 C1618’는 후지제록스의 시장 점유율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고급 컬러 레이저 프린터다.
이 제품은 후지제록스의 신기술인 마이크로 텐덤 엔진을 장착하여 분당 16장(컬러/흑백)의 고속 출력과 표준모드에서는 600dpi를, 고해상도 출력에서는 1200×1200dpi의 고화질을 지원한다.
마이크로 텐덤 엔진은 오프셋 인쇄에 사용하는 상업용 프린터의 인쇄 메커니즘과 같은 방식으로 각 색상마다 별도의 인쇄 유닛과 광전도 드럼 등이 갖추어져 있어 한가지 색을 인쇄하는 일반 엔진에 비해 속도를 개선하고 색상 겹침, 명암 차이, 반점, 줄무늬 현상 등의 인쇄 문제를 해결한 기술이다.
또한 오일레스(oilless) 정착 방식으로 번들거림을 최소화하였으며 포스트잇 부착이나 볼펜 등을 사용한 메모에도 불편함이 없어 제안서, 기획서 등 사무용 자료 출력에 적합하다. 예열시간은 30초다. 고속 출력을 위해 300㎒ 64비트 리스크 CPU를 사용했으며 64MB 램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프린팅 속도를 높이기 위해 옵션으로 최대 320MB까지 확대하는 것이 가능하다. 인터페이스로는 양방향 병렬(IEEE1284)과 USB 2.0, 이더넷 등이 제공돼 다양한 방식으로 네트워킹해 출력할 수 있다. 급지 트레이에는 500장이 담겨져 많은 양을 출력하는 데 무리가 없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이 제품을 출시해 고급 레이저 컬러 프린터 시장을 중심으로 전체 시장 점유율을 10%까지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