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정보화컨퍼런스 2002

 중소기업 정보화 성공모델과 방향을 제시한다.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KIMI·원장 백낙기)이 주관하는 ‘중소기업 정보화 콘퍼런스 2002’가 30일 COEX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우수중소기업 정보화성공사례 발표, 중소기업 전용의 IT 솔루션 전시회, 정보화 추진전략 강연, IT기업의 시스템 구축사례 발표 등 크게 4개 분야로 진행되는 이 행사는 산업 전분야에 걸친 IT 접목의 보틀넥이 되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벤치마킹할 수 있는 정보화 추진 모델을 제시하고 정보화 투자를 기업경쟁력으로 승화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이번 콘퍼런스는 산업자원부·중소기업특별위원회·중소기업진흥공단·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벤처기업협회·한국여성벤처협회·한국인터넷기업협회·한국정보산업연합회·한국IT중소벤처기업연합회·전자신문사가 후원하고 다산기술·미래넷·한국휴렛팩커드가 협찬한다.  

  <백낙기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장>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21세기를 영위하는 기업들은 이제 싫든 좋든 정보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에 의해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에 적응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백낙기 원장은 ‘IT화’와 ‘e비즈니스화’로 요약되는 정보화가 21세기 개인·기업·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의 행태변화, 글로벌 경쟁시대의 도래, 경쟁자에 대한 예측 곤란, 지속적 혁신의 필요성 등의 변화는 우리사회가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이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증거입니다.”

 백 원장은 그러나 우리 중소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도태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정보화에 대한 인식과 투자여력 부족이 가장 큰 원인으로 이 때문에 이제는 기업·정부·학계·연구소 모두가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 내고 경쟁력을 갖춰 나갈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정보화경영원이 자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중소제조업의 정보화 수준은 평균 48.6점으로 대기업(평균 66점)에 비해 크게 낮았고 가시적인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기에는 미흡한 수준이었습니다.”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은 효율적인 중소기업 정보화 모델을 제시하고 정보화시대의 디지털경제패러다임에 적합한 중소기업(e-SME)을 육성한다는 과제를 안고 지난해 출범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중소기업 정보화의 성공모델과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경영원은 이번 제1회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매년 정례화해 지식정보시대의 중소기업 성공 파트너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입니다.”

 

  <중소기업정보화성공사례>

 

 △정보화 우수기업 사례: 신한정밀공업주식회사

 

 신한정밀공업(대표 박승희)은 국내 기간산업 및 기초산업인 수도미터·가스미터·난방용온수미터·적산열량계 등을 생산하는 업체다. 이 제품은 전국의 상하수도 사업소·도시가스·건설업체에 판매되고 있으며 선진국 및 동남아 시장에도 수출되고 있다.

 신한정밀은 정보화경영체제의 지속적 확장으로 경영의 효율화, 지식관리의 통합화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 초 정보화경영방침을 수립하고 정보화시스템 도입을 결정했다.

 정보화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영업관리 프로세스에서 각종 정보가 DB화돼 부서간의 정보가 공유되고 신속한 현황파악이 가능해졌다. 또 영업사원의 감각에 의존하던 납기계획 및 진도관리부분도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합리적인 납기계획이 수립되고 납기일 준수가 용이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개별·수주별 진행현황 관리와 신속한 상황파악 및 스케줄 관리 기준이 마련됐고 생산관리 측면에서는 공장분리에 따른 관리인력 손실이 LAN 구축을 통한 전산화관리로 관리인력이 절감됐다. 자재관리 측면에서는 자동발주 체계화와 시스템화에 따른 안정 재고관리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고 재고관리 표준화로 원가가 절감됐다.

 신한정밀은 ERP를 기반으로 하는 생산현장의 설비자동화시스템을 개발해 생산정보가 ERP 시스템의 입력자료로 활용되는 진정한 통합경영을 실현하고 이를 업무 전반에 확산시키기 위해 SCM, CRM 도입을 포함하는 IT 중장기 추진계획을 가지고 있다.

 

  △ERP 구축사례: 한국하이네트

 

 한국하이네트(대표 김현봉)는 2000년 7월 ERP업계 최초로 코스닥 등록을 마친 유망 중소정보통신기업으로 기업용 SW·SI·인터넷·유통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산자부와 중기청이 추진하는 3만개 중소기업 IT화 사업을 수행하는 ERP업체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하이네트는 CRM·SCM·SEM 등과 연동해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통합으로 확장하는 확장형 ERP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세계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ERP 솔루션을 개발해 이미 중국 및 베트남 현지업체와 해외판매 계약을 체결, 기업용 소프트웨어·아웃소싱 등 기업전산화에 관한 토털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개별 중소기업은 의사결정 자원부족, 재고비용절감 필요성, 생산 리드와 품절방지 요구증대, 예산통제 기능 부족, 원가절감 요구증대, 각 부서간 커뮤니케이션 부족, 비합리적 업무프로세스, 수작업 위주 업무처리 등을 이유로 정보시스템을 재구축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한국하이네트가 정보화시스템 구축을 대행한 J사의 경우 정보화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기업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 아래 사장이 중심이 돼 정보인프라 구축, 전산 마인드 향상,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정보시스템 활용 등을 독려했다. 그 결과 정보공유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기업의 경영상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는 무형의 시스템 구축효과가 발생했다.

 

 

  △생산정보 구축사례: 새암소프트

 

 새암소프트(대표 윤형노)는 18년간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한 노하우와 최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수준높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생산정보화는 생산정보를 수집·감시·제어하는 정보통제시스템을 기반으로 실시간 정보 제공, 주요 데이터의 이력관리, 각종 현장 관련 정보들을 통합서비스하는 토털 매뉴팩처링 서비스를 목적으로 한다.

 생산정보시스템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검증된 사업관리 기법의 적용, 고객사와의 협조체계 강화, 적극적 사업현황 보고, 철저한 품질보증 등이 선행돼야 한다.

 기업은 시스템 도입을 통해 업무간소화, 정보공유, 현장정보 신속제공, 실시간 정보처리, 정보인프라 기반구축, 업무효율성 증대, 생산자재 구매관리 합리화, 생산성 제고, 원가절감, 서비스 지원 강화, 정보채널 확대 등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정성적 효과 측면에서 생산실적 실시간 추적을 통해 생산사이클타임을 단축할 수 있으며 현장정보의 실시간 관리 및 분석을 통해 신속하고 유연한 현장 대응이 가능해진다. 또 재고의 실시간 파악을 통해 재고를 줄일 수 있으며 품질정보 및 불량률 분석을 통해 품질향상을 꾀할 수 있다. 생산성 향상부문의 정량적 효과는 리드타임의 25% 감소, 22%의 품질개선 효과가 가능한 것으로 추산되며 설비가동률 향상 측면에서는 데이터 입력시간 38% 감소, 의사결정 지원측면에서 사이클타임의 35% 감소, 문서분실 감소 부문에서는 페이퍼워크 55% 감소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전시회 참가업체 리스트

기업명 대표자 성명 전시품목

(주) 갈렙 ABC 한윤 활용기준원가계산패키지 CalebABC

(주) 골드로드21 장금용 Web 통관 EDI 솔루션 TRADEWARE V2

(주) 뉴소프트기술 김정훈 기업간 전자상거래 실시간 가능 솔루션 B2B ERP

(주) 다산기술 강철구 시스템연계솔루션 TagFree Messaging Server

(주)더존디지털웨어 김택진 ERP NEO-X Series

리테일네트워킹 (주) 이부경 네트워크 POS 시스템 소매본부시스템(MAGWIN)

(주) 삼보정보기술 정규동 ERP-One

(주) 새암소프트 윤형노 SI비즈니스 및 e비즈니스 솔루션

(주) 아시아유니파이정보 이성원 인쇄관련업계 통합솔루션 관리(ERP+생산공정 IT)

(주) 아이비젠 김진우 e비즈니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주) 에스아이코리아 김우호 P&P-ERP 패키지, SiKP-ERP 패키지 SiK-POP시스템

(주) 에이시에스 김상하 중소 중견 기업용 생산공정관리시스템 iVisualizer

(주) 영림원소프트랩 권영범 통합경영혁신솔루션 K 시스템 Prime

(주) 위저드정보시스템 엄광빈 생산관리시스템 MRP Plus

(주) 인컴아이엔씨 임민수 XML 및 모바링 관련 제품

중앙정보처리 (주) 박상식 50인이상 중소기업용 IsERP 시스템

(주) 코아정보시스템 이승준 출입통제솔루션 스마트패스(Smartpass)

(주) 파라테크놀러지 김종완 통합경영정보관리시스템 para MIS

(주) 파이언소프트 이상성 전자상거래솔루션 Pionic시리즈

(주) 파텍21 김재하 전자상거래 카탈로그솔루션 eBia4U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주) 유원식 Sun Fire V480 Server 운용 실현 및 내부구조 소개

(주) 한국정보마스타 장명섭 중소기업 표준업무 프로세스모듈화 Power B2B ERP

(주) 한국하이네트 김현봉 제약업종 mediERP, 화학업종 ChemERP

(주) 케이티 이용경 기업간 협업솔루션 SCC(Supply Chain Collaboration)

 <심규호기자 khs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