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대 산업공학과 품질공학연구실(지도교수 김광재) 소속의 박사과정 조현우씨(33)가 미국 경영과학회(INFORMS)로부터 최우수 학생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INFORMS는 전세계 1만2000여명의 회원과 31개의 학술분과를 거느린 경영과학 분야에서는 가장 권위있는 학회 가운데 하나로, 이 학회 산하 품질·통계·신뢰성 분과(QSR)에서는 지난 5월 전세계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논문을 공모, 조씨를 포함한 4명의 수상자를 최근 발표했다. 나머지 수상자는 위스콘신대 등 모두 미국 대학 소속이다.
수상논문 제목은 ‘배치공정의 이상 진단 : 디스크리미넌트 모델을 이용한 새로운 통계적 접근방법(Fault Diagnosis of Batch Processes : A New Statistical Approach Using Discriminant Model)’.
의약품·반도체·고분자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데 주로 이용되는 배치 생산공정은 시간이나 조업조건에 따라 공정이 불규칙적이고 제어가 어렵기 때문에, 공정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원인 파악과 진단이 필수적이며,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크다.
주로 수학적인 모델에 기반을 둔 기존의 진단방법은 모델을 구성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특히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조업조건을 변경할 경우 진단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
조씨는 논문에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공정 데이터를 이용, 배치 생산공정의 실시간 이상 진단을 위한 새로운 통계적 방법론을 개발하고, 실제 데이터에 적용해 신뢰성있는 진단 결과를 도출했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17일 미국 새너제이에서 열리는 ‘2002 INFORMS 연례학술회의’에서 수상논문 발표회와 함께 열릴 예정이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