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접속서비스를 제공하는 ISP들이 각사의 유료 가입자를 주 타깃으로 한 포털사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자사의 접속서비스 안내 사이트를 통해 일반 종합포털과 같은 커뮤니티 및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수익모델로 삼으려 하는 시도다.
이번주(10월 28일∼11월 1일) 100핫(http://www.100hot.co.kr), 클럽리치(http://www.clubrich.com), 랭키닷컴(http://www.rankey.com) 등 3개 순위평가 사이트를 살펴보면 메가패스·하나포스·두루넷 등 초고속통신 ISP를 포함해 코넷·하이텔·천리안·신비로·보라넷 등 일반전화접속 ISP의 홈페이지가 고르게 인기를 얻었다.
하나포스(http://www.hanafos.com)는 인터넷 유해사이트 접속을 차단해주는 가디언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타 사이트의 커뮤니티가 옮겨오면 게시물 이전, 자료실 용량 추가, 도메인 포워딩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천리안(http://www.chollian.net)은 세대별·테마별 영상채팅 및 아바타 서비스 등을 통해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측면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하이텔(http://www.hitel.net)은 5명 동시초대 및 다중파일 동시전송이 가능하도록 인스턴트메신저 서비스를 강화했으며 두루넷(http://www.thrunet.com)은 일반전화보다 85% 정도 저렴한 인터넷전화 서비스 및 바이러스점검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고객몰이에 나섰다.
이밖에 보라넷(http://www.bora.net), 코넷(http://www.kornet.net), 신비로(http://www.shinbiro.com) 등도 가입자를 대상으로 영화·만화·게임·교육·쇼핑 등 다양한 코너를 마련해놓고 있다.
<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kr>
순위 100핫 클럽리치 랭키닷컴
1 하나포스 메가패스 천리안
2 천리안 하나포스 하이텔
3 하이텔 두루넷 메가패스
4 메가패스 천리안 신비로
5 신비로 하이텔 코넷
6 두루넷 신비로샤크 넷츠고
7 데이콤 코넷 두루넷
8 벤치비 신비로 하나포스
9 보라넷 보라넷 보라넷
10 코넷 엘림넷 하나로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