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콤이 공급하는 인터넷공유기 ‘홈이더넷게이트웨이’
네트워크의 기반이 완성된 후에도 네트워크를 확장해야 할 경우가 있다. 그러나 단순히 ‘선’을 하나 더 추가한다고해서 네트워크가 확장되는 것은 아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될 컴퓨터의 수, 선의 길이, 트래픽 등을 고려해 환경에 맞는 장비를 도입해야 원활한 확장이 이뤄진다.
네트워크 확장에 사용되는 장비들은 일반적으로 리피터·브리지·라우터·브라우터·게이트웨이 등 5가지다. 리피터와 브리지는 LAN 환경을 확장하는 데 사용되며 나머지는 LAN과 LAN을 연결하는 인터네트워킹용으로 활용된다.
리피터는 신호가 장거리 선을 따라 전송될 때 발생하는 신호 감쇄현상을 막아주는 장비다.
브리지는 다른 네트워크 세그먼트와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드웨어 어드레스에 따라서 신호의 목적지와 소스를 비교한 후 네트워크 트래픽을 걸러냄으로써 LAN을 효율적으로 확장시켜준다.
라우터는 다수의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연결하는 데 사용된다는 점에서 브리지와 역할이 비슷하다. 하지만 브리지가 하드웨어 주소를 이용하는 반면 라우터는 프로토콜을 통해 최적의 전송통로를 설정한다.
브라우터는 브리지와 라우터의 기능을 통합한 것으로 이해하면 쉽다. 라우팅이 가능한 프로토콜을 통해 데이터를 받으면 라우터로 동작하며 라우팅이 불가능한 프로토콜을 통해 데이터를 받으면 브리지 기능을 수행한다.
게이트웨이는 서로 상이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변환 과정을 통해 연결해준다. 매킨토시가 윈도 기반의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와 연결이 가능한 것도 게이트웨이 때문이다.
<서명덕 smashhit@pcbee.co.kr, 자료:피시비(http://www.pcb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