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성표기언어(XML)는 이제 HTML 만큼이나 흔한 개념으로 널리 알려졌다. 최근 진행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빠짐없이 XML이 거론되며 HTML을 기반으로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개발자도 XML 기술을 사용한다.
그러나 서버 환경에서 편리하게 사용되는 XML이 최종 사용자에 이르러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는 엔드 유저 기반에서 XML이 담고 있는 내용을 보여주고 작성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툴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XML 솔루션 전문기업인 D.I.B(대표 한승준 http://www.dib.net)가 최근 출시한 폼디자이너인 폼네이지2.0은 이같은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사용자는 웹 기반의 폼네이지인스턴스에디터를 이용해 마치 HTML을 이용해 웹 서핑을 즐기는 것처럼 XML 문서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개발자 역시 별다른 추가작업 없이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XML로 변환해 서버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 스크립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고 각 아이템에 이벤트를 적용, 손쉽게 비즈니스 로직을 작성할 수 있다.
폼네이지는 다양한 문서 및 양식을 작성할 수 있는 폼디자이너, 작성된 문서를 보여주고 사용자가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스턴스에디터, 인스턴스에디터에서 작성된 각종 문서의 송수신 모듈인 서버 컴포넌트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D.I.B는 XML 문법을 잘 모르는 초보자를 위해 폼네이지 커뮤니티 웹사이트인 폼네이지닷컴(http://www.formnage.com)을 오픈했다. 폼네이지닷컴에서는 상세한 도움말은 물론 기업·공공·개인용 샘플 등 풍부한 제품활용 예제를 제공한다.
폼네이지는 폼네이지닷컴을 통해 온라인으로만 주문, 다운로드 판매하며 웹사이트 가입 회원은 폼네이지2.0 정품의 주요 기능을 미리 평가해 볼 수 있는 평가판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김유경기자 yuky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