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확장장비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브리지와 라우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브리지는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연결해 네트워크를 확장해주는 장비로 데이터 패킷의 목적지가 동일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있는가를 판단한다. 이렇게 되면 한쪽 세그먼트의 네트워크 트래픽이 다른쪽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브리지는 신호를 증폭시키는 리피터의 역할도 겸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연결 거리를 늘릴 수 있다. 그러나 하드웨어 어드레스를 매번 검사하기 때문에 리피터를 사용할 때보다 속도가 느리며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전체 네트워크에 전달해버리는 단점이 있다.
라우터는 여러 개의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점에서는 브리지와 유사하다.
하지만 브리지가 하드웨어 어드레스를 사용하는 반면, 라우터는 네트워크 및 노드 어드레스를 이용해 데이터 패킷을 라우팅(데이터 루트를 정하는 작업)한다. 이를 통해 라우터는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을 때 최적 경로를 찾아내 데이터가 한쪽으로 몰리는 현상을 막아준다.
라우터와 브리지의 또다른 차이점은 브로드캐스트 패킷이나 목적지가 불명확한 패킷을 수신했을 때 처리하는 방식이다. 브리지는 이러한 패킷을 그대로 전달하지만 라우터는 이를 전달하지 않고 소멸시킨다.
물론 라우터도 단점이 있다. 라우터는 가격이 비싸며 OSI, TCP/IP 같은 라우팅이 가능한 프로토콜 환경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서명덕 smashhit@pcbee.co.kr, 자료:피시비 http://www.pcb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