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가이드

 데이터웨어하우스와 비즈니스

 

 

 최근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정보를 활용해 기업이 직면한 생산성 향상, 매출 증가, 고객과의 문제 등을 전자상거래시스템·CRM·SRM·ERP 등의 솔루션과 연계, 비즈니스 기반으로 구축하려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그에 대한 구인의뢰도 특정 솔루션의 구현이 가능한 엔지니어를 구인의뢰하는 것보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데이터웨어하우스는 기업이 직면한 문제점에서 시작돼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제지향적으로 구축되고 있다. 특히 금융기관에서 발생하는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리스크웨어하우스(risk-warehouse), 제조업체에서 발생되는 클레임을 전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 기업내 제조공정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의 데이터웨어하우스 등 다양한 목적에서 구축되고 있으며 전 산업분야에서 CRM 솔루션의 기반이 되는 ‘전사적 고객 데이터웨어하우스’가 핵심이 되고 있다. CRM이 효과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모든 고객관련 데이터가 통합·일원화돼야 한다는 점에서 데이터웨어하우스가 기반이 된 것이다. CRM은 데이터웨어하우스와 데이터마이닝, 캠페인 관리도구를 이용해 기업내 고객관리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하기 위한 데이터마이닝은 더 이상 어느 누구만의 기술이 아니라 모든 업체가 새롭게 발굴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하는 분야다. 데이터마이닝이란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패턴을 분석해 고객을 인지하고 예측한 후 구축된 모형을 이용, 고객에 대한 스코어를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를 이용해 모형화 작업을 하고, 신규 고객이 들어왔을 때 고객이 새로 입력한 기본자료와 클릭정보를 모형코드에 적용시켜 고객 스코어를 산출하게 하는 것이다. 데이터마이닝은 고객의 구매성향을 파악, 고객이 특정 상품에 대해 구매를 할 확률을 계산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데 활용할 수 있고, 각 고객의 성향에 따라 클릭해 구매로 연결시킬 가능성이 높은 배너광고를 선정하거나 각 고객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상품 연계성을 파악하는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 고객마다 적절하게 보여지는 정보를 다르게 적용해 고객과의 일대일 마케팅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처럼 데이터웨어하우스는 최근에 구축되고 있는 모든 비즈니스 솔루션의 기반이 되고 있으며 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기업내의 분석가들이 변화된 환경에 맞춰 새로운 정보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자원으로 구축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문가를 구인의뢰하는 기업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