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비디오게임기 성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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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니가 지난 2000년 3월 플레이스테이션(PS)의 뒤를 잇는 차세대 게임기로 출시한 플레이스테이션2(PS2)는 독자 설계한 CPU 이모션엔진(EE)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EE는 64비트 RISK CPU인 MIPS3 코어에 2개의 백터연산기와 MPEG2 디코더, 메모리 컨트롤 유닛을 합친 칩이다. 또 그래픽 랜더링으로 자체 개발한 GS칩을 사용했는데 이는 펜티엄 칩을 능가하는 3차원 그래픽 연산 능력이 있다.

 반면 X박스는 MS가 차세대 멀티미디어 기기 통합세대의 기반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개발한 제품으로 기존 비디오게임기들과는 달리 최신 칩세트를 내장하고 하드디스크와 온라인을 지원하기 위한 이더넷 카드를 내장, 소형 PC와도 같은 게임기다. 특히 HDD를 내장해 여기에 정보를 저장, 게임을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다. 특히 기본 사용환경이 일반 PC와 동일한 윈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타이틀 개발이 용이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2001년 11월 북미지역 발매를 시작으로 2002년 2월에는 일본, 3월에는 유럽에서 각각 출시했으며 국내에는 내달중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이래 조만간 국내에 선보일 예정인 게임큐브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아동용 시장을 타깃으로 한 차별화된 게임기다. 하드웨어 사양은 다른 게임기와 크게 다를 것이 없는 반면 어린이들로부터 인기를 끌 만한 캐릭터를 내세운 아동용 게임타이틀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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