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길라잡이](13)무선네트워크의 이해-1

지난 몇 주에 걸쳐 소개한 LAN 구성방식 중에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이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무선 네트워크를 가장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기존 LAN 구성을 무선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인접한 2개의 LAN을 무선으로 연결하는 무선 브리징(wireless bridging) 기술이 대표적이다.

 기존 유선 네트워크에서 구리선이 물리적 전송매개체 역할을 했다면 무선 환경에서는 라디오파, 초단파, 적외선 등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 가장 대표적인 통신방식인 라디오파 방식부터 살펴보자.

 라디오파는 전자기 스펙트럼의 10㎑∼1㎓ 대역 사이에 위치하는 파형으로 일반적으로 AM과 FM 라디오파로 구분할 수 있다. 라디오파를 이용해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안테나와 트랜시버가 필요하다.

 라디오파를 이용한 무선 네트워크 기술은 단일 주파수 통신과 복수 주파수 통신(광역 스펙트럼 방식)으로 나뉘며 단일 주파수 통신은 소모 전력량에 따라 다시 낮은 전력방식과 높은 전력방식으로 구분된다.

 LAN과 같은 소규모 네트워크에는 관리하기 쉽고 구축비용이 저렴한 낮은 전력방식이 사용되며 확장된 개념의 광역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원거리 전송에 유리한 높은 전력방식이 적합하다.

 광역 스펙트럼방식은 다수의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하여 보안성이 뛰어나다. 앞서 소개한 낮은 전력방식을 제외한 나머지 방식의 무선 네트워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관계 당국의 허가도 필요하다.

 <서명덕 smashhit@pcbee.co.kr 자료:피시비 http://www.pcb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