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싱전략은 기업체마다 각기 다르지만 공통적인 활동사항을 추출, 분석하고 접근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단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지만 실제로는 이들이 모두 소싱관리 활동의 일부로서 연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기업의 능력과 사업 기대치 사이에는 상당히 큰 격차가 존재한다. 또 핵심부문과 비핵심부문 사이에도 격차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소싱전략은 이들 격차를 분석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기업 소싱전략의 평가는 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얼마나 절실하고 그 기업이 변화에 대응하려는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부터 평가해야 한다. 평가범위는 기업의 문화, 재정, 다른 기업과의 협력계약, 법률적인 요소 등을 포괄해야 한다.
격차의 분석은 경영진의 미래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그런 다음 사업계획, IT운영 상황, 기능, 지식자산, 중기계획 및 관리모델 등을 검토한 것을 그와 비교검토해야 한다. 이런 격차의 분석은 단순히 ‘무엇을 해야하는가’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비교하는 데 그쳐서는 안된다. 또 격차분석에는 소싱전략을 세우는데 기초가 되는 핵심과 비핵심의 개념을 고려해야 한다.
그런데 어느 경우에는 핵심 처리사항이 어느 것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때가 있다. 특히 사업을 변경할 경우 더욱 그러하다. 가령 어느 기업이 세계화 전략에 따라 다른 기업을 인수·합병할 경우 그 부문이 핵심 처리과정이 될 수 있다. 격차 분석결과는 다시 전략의 결함 정도에 따라 다시 세밀하게 분석하고 IS부서와 사업부서에서 쉽게 추진할 수 있도록 시행계획에 이를 반영해야 한다.
다음은 시장과 위험요소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자체의 능력이 부족한 기업은 외부 서비스시장에서 현재와 미래에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의 성숙도, 품질 및 안정성 등을 포함하는 여러 측면을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소싱전략 수립자들은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주장하는 것과 실제 제공하는 것이 매우 다르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외부업체들은 기업내의 IS부서보다 연구조사와 마케팅, 광고 등에 더 많은 경비를 지출하고 있다. 외부자원은 외부 시장상황을 심도있게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정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유럽 서비스 시장에서는 기업이 소싱관리 능력을 확대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제품이 공급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주문에 따른 인프라 제공업체, 신생업체, 기존 업무처리 아웃소싱(BPO) 업체, 소프트웨어 서비스 업체, 애플리케이션 임대 서비스(ASP)업체, 비즈니스 서비스(BSP) 업체, 제휴를 통한 서비스업체 등 다양하다. 하지만 오늘날 기업체들은 서비스 시장을 어느 정도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 업체들은 안정되고 가격이 낮은 제품을 공급할 것이다. 또 새로운 제품은 성공의 가능성을 더 높여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서비스는 위험성이 더 높게 마련이다. 따라서 기업의 목표, 위험성, 이점이 균형을 이루도록 평가해야 한다.
IT인프라 서비스는 표준화하고 산업화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기존 형태의 아웃소싱과 수요에 따른 공급방식이 병행되고 있다. 수요에 따른 공급방식 관련기술이 이미 발달돼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 부문이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표준화된 인프라가 기업의 소싱전략 일부로 이용될 것이고 더욱 전문화된 ASP와 BSP 발전의 토대가 될 것이다. 인프라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기업은 유틸리티와 수요에 따른 인프라를 적극 조사해야 할 것이다.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독립 소프트웨어 판매업체에서 응용 프로그램 관리 아웃소싱 서비스와 ASP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또 ASP 영역은 단순한 일반적인 솔루션에서 복잡하고 전문화된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 때문에 ASP의 기본특성은 기업이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에 평가하기 시작해야 한다. 물론 ASP를 통해 사업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나 이를 통해서는 차별화를 확보하기 어렵다. ASP는 사업의 핵심부문이나 차별화를 위한 응용프로그램보다는 일반적인 유틸리티에 가장 적합하다. 따라서 소싱전략 단계에서 이런 특성을 위주로 시장을 평가해야 한다.
BPO 서비스는 현재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으로, 독일을 포함한 중앙 유럽에서도 관심이 일기 시작했다. 하지만 IT기반의 BPO는 소싱전략 전체의 일부가 돼야지, 따로 떨어진 독립적인 프로그램이 돼서는 안된다. 앞으로 BSP가 발전해 IT 아웃소싱과 BPO의 장벽을 무너뜨릴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응용 프로그램의 통합이 ASP, BSP, BPO 등을 포함한 모든 전문 부문 소싱에서 어려운 문제가 될 것이다. 또한 BPO 서비스업체와 제품이 천차만별이어서 일부업체는 건실한 서비스를 개발한 반면 다른 업체는 그렇지 못하다. 비핵심부문 업무처리 과정을 향상시키려는 기업은 BPO 프로그램을 적극 조사,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기업체들은 자체적으로 처리하던 기업 업무 재구축(BPR)이나 전사적자원관리(ERP)를 대체하는 소싱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경기하락과 기술의 축적에 힘입어 외국 서비스 업체들은 유럽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이런 외국 서비스 업체들로부터 소싱하려면 다른 방식으로 관계를 관리해야 한다. 응용 프로그램 관리 서비스를 평가하고 있는 대기업은 소싱전략의 일부로서 외국 서비스업체의 제품을 적극 조사해야 할 것이다. 또 소싱시장이 확대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IT 서비스 가치망이 발전하기 시작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잠재적 가치가 수익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소싱관리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새로운 솔루션일수록 실패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신중하게 선별하고 관리해야 한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소싱전략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