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테크]DVI·HDMI-적용분야(2)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가전제품별 DVI·HDMI 칩 수요전망

 셋톱박스 부문에서는 위성방송용 셋톱박스에 DVI가 먼저 채택되기 시작했으나 최근 케이블TV용 셋톱박스에도 탑재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케이블TV 방송업체인 케이블랩스(CableLabs)는 지난 8월 고선명 셋톱박스에 HDCP 기능이 있는 DVI 1.0을 의무적으로 채택하도록 했다. 그러나 DVI를 채택한 셋톱박스가 아직은 그리 많지 않고 내년에 가야 채택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소니와 도시바가 올해 디렉TV 위성방송용 고선명 셋톱박스에 DVI를 채택하기 시작했다. 또 파이어니어, 히타치, 샤프 등도 DVI를 채택한 위성방송용 셋톱박스를 생산하고 있다. 모든 위성방송용 고선명 셋톱박스는 내년 말까지 DVI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비해 케이블TV용 셋톱박스에는 DVI 인터페이스가 별로 많이 채택되지 않고 있다. 세계 케이블TV 셋톱박스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모토로라 브로드밴드(Motorola Broadband)와 사이언티픽애틀랜타(Scientific Atlanta)가 올해 초 DVI 인터페이스를 선택사양으로 제공하는 고선명 디지털 케이블TV용 셋톱박스를 출시했다. 하지만 이 부문의 DVI 수요는 앞으로 3∼4년 동안 매우 완만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의 디지털 지상파방송용 셋톱박스 시장이 가장 크지만 유럽은 DVI인터페이스를 채택하지 않기 때문에 그 수요가 거의 없을 것이고 ASTC(첨단 TV시스템 위원회) HDTV 표준을 채택한 미국과 한국에서 앞으로 몇 년 동안에 디지털 방송용 셋톱박스에 DVI를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DVI를 채택한 디지털 지상파방송용 셋톱박스인 SIR-T151과 SIR-T165를 올해 출시했다. 또 일본은 앞으로 2년 안에 기존의 아날로그 비디오 인터페이스인 D1, D2 D3, D4 표준 대신 DVI 인터페이스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05년이나 2006년까지 HDMI가 고선명 셋톱박스에는 채택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고선명 TV에 HDMI가 채택되기 시작하면 셋톱박스 업체들도 1년 이내에 고선명 셋톱박스에 HDMI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것이다.

 DVI가 DVD 재생기에 매우 적합한 인터페이스지만 DVI를 채택한 DVD 재생기가 상용화된 것은 아직 없다. 유럽의 태그 매클라렌과 메리디언이 2002 CEDIA 전시회에서 DVI를 채택한 DVD 재생기를 발표했고 몇몇 업체가 동계 2003 CES에서 DVI를 채택한 DVD 재생기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문의 DVI 채택은 디지털TV에 많이 채택돼야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 부문의 DVI 수요는 내년말께부터 본격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해 오는 2006년까지 전체의 45%에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DVD 재생기에도 HDMI가 당분간 채택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디지털TV에 많이 채택되면 그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일본 가전업체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HDMI 컨소시엄이 이의 채택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또 가정 오락 시스템에 오디오를 추가하는데 HDMI를 사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DVD녹화기(리코더)에는 DVI보다 IEEE 1394가 더 유용해 DVI가 채택될 가능성이 희박하다. 여기서 DVD녹화기는 TV에 연결해 사용하는 기기를 말하는 것으로 PC에 연결해 사용하는 DVDR나 DVD램과는 다르다. IEEE 1394인터페이스는 압축된 비디오 신호를 전송하고 여기에 내장된 5C가 콘텐츠 보호기능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DVI에 대한 수요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일부 고성능 DVD 재생기에는 채택될 가능성이 있지만 그것도 IEEE 1394와 함께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가정 오락 시스템의 중심이 되고 있는 오디오·비디오(AV)수신기에는 이미 여러 개의 커넥터가 탑재돼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다른 커넥터를 내장할 공간이 없어 DVI를 채택하기 어렵다. 2002 CEDIA 전시회에서 DVI를 채택한 몇종의 고급 AV수신기가 발표됐다는 보도가 있었으나 아직 확인된 것은 없다. 앞으로 DVI는 고성능 AV기기에만 채택돼 오는 2006년까지 전체의 4% 정도가 이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HDMI는 커넥터가 DVI의 것보다 작아서 이 부문에 채택되는데 유리하겠지만 다른 기능이 오히려 채택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밖에 DVI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콘솔인 ‘X박스’를 포함한 비디오 게임 콘솔이나 고선명 TV 등에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 또 지난 2002 CEDIA 전시회에서 키디지털시스템스가 발표한 가정 극장용 통합 디지털 비디오 처리장치와 같은 여러가지 제품에도 채택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