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원장 조휘갑)은 ‘제5회 정보보호 우수논문 공모’ 결과 고려대학교의 이원일, 장동훈씨가 제출한 ‘유니버설 일방향 해쉬함수(UOWHF)에 대한 다차원 구성 방법’을 우수논문상으로 선정, 20일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 수상식을 가졌다. <사진>
이번 정보보호 우수논문 공모는 정보보호 기반기술을 비롯해 정보보호 응용기술·정보보호 정책 등 3개 분야에 총 29편의 논문이 접수됐다. KISA는 이들을 대상으로 각 분야 전문가와 교수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심사한 결과 우수상 1편과 장려상 6편을 선정했다.
이재우 심사위원장(동국대학교 국제정보대학원 정보보호학과 교수)은 “UOWHF에 대한 다차원 구성방법에 관한 논문이 이 분야의 새로운 구성방법인 다차원 구성 방법(multi-dimensional construction)을 제시한 것”이라며 “이 구성방법의 안전성 및 키 확장 길이의 최적합성(optimality)을 증명하는 데 있어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접근한 점을 높이 평가해 심사위원 전원일치로 우수논문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정보보호 기반기술 분야 1편, 정보보호 응용기술 분야 3편, 정보보호 정책 분야 2편 등 총 6편이 장려상을 차지했다.
<박영하기자 yhpark@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