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대한민국게임대상]본상 후보작-교육용게임

 <교육용게임>

 올해 신설된 교육용게임 부문에는 키즈퀘스트(룬스튜디오), 디미어즈(재미창조), 아리수한글(아리수미디어) 등 총 3편이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키즈퀘스트는 PC게임이며 디미어즈와 아리수한글은 온라인게임. 3편 모두 올 한해 교육용게임 개발열기와 함께 개발돼 선보인 게임으로 시장에서 어린이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로부터도 호평을 받은 작품들. 특히 디미어즈는 학부모와 자녀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관심을 모은 작품. 아리수한글은 대부분의 게임이 영어학습용인 데 반해 한글학습용으로 제작된 게임.

 △키즈퀘스트-룬스튜디오

 인성개발 및 영어학습을 위한 교육용 PC게임. 문화관광부가 선정하는 우수게임 사전지원제작 대상게임으로 선정된 바 있는 이 게임은 게임개발업체 룬스튜디오와 영어교육업체 윤선생영어교실이 공동개발했다.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롤플레잉 장르의 게임으로 어린이들이 게임을 즐기면서 게임속 캐릭터가 구사하는 영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사람을 돕거나 선행을 베풂으로써 자신의 동상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 것도 특징. 애완동물 키우기, 썰매경주, 생활놀이 등 30여종의 미니게임과 실제 인터넷상에 e메일을 보낼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한다. (02)2225-5573

 △디미어즈-재미창조

 인문학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RPG 교육게임. 영혼·정신·자연을 각각 대변하는 세 종족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미지의 공간인 ‘칼데라’에서 저항세력인 에라무스를 상대로 모험을 펼친다는 내용. 게임을 통해 흥미와 재미를 바탕으로 교육적인 요소를 찾아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게임은 아카데미학습을 비롯해 학습테마던전·아카이브 등으로 구성된다. 아카데미 파트에는 인문·사회, 과학, 엔터테인먼트로 구성돼 있는 기초영역과 총 106개 카테고리로 구성된 전문가영역 그리고 영역과 관계없이 교양학습을 하는 오늘의 학습영역 등이 있다. 퀘스트와 문제풀이 이벤트 등은 다른 유저와 함께 풀어나가도록 만들어 어린이들의 협동심과 사회성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02)657-0755

 △아리수한글-아리수미디어

 아리수미디어가 서울대 심리학과 지각실험실 연구진과 공동으로 개발한 온라인 한글 학습게임. 게임을 통해 말소리와 글자의 조합원리를 이해해 자연스럽게 한글을 깨치도록 제작됐다. 소리가 글자와 대응되는 한글의 원리를 시청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해 기존의 종이 교재와 차별화된 학습 효과를 부여하도록 했다. 어린이를 위한 내방과 부모를 위한 학부모방이 있으며 내방은 한글게임과 광장으로 구성돼 있다. 한글게임은 어린이의 한글 학습정도에 따라 한글학습 준비를 위한 1단계부터 읽기심화 학습을 하는 5단계까지 나뉘어 있다. 광장에는 그림조각을 맞추는 그림공작실, 애니메이션과 함께 동화를 읽는 책방 등이 있다. 또 학부모방은 자녀의 게임진도를 확인하는 아이살피기를 비롯해 아동교육에 대한 전문가의 교양강좌를 담은 고슴도치 등으로 이뤄져 있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