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ing Up]고속률WPAN `열풍`

 노트북컴퓨터·휴대폰·개인휴대단말기(PDA)·MP3플레이어 등 휴대형 전자통신기기들을 기존 유무선 통신시스템에 연동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근거리 데이터전송(통신) 수단들의 기능이 날로 향상되면서 휴대형 전자통신기기간 직접적인 교류(통신)를 구현하기 위한 개인화된 무선 네트워크(WPAN)를 구축하는 작업이 현안으로 떠올랐다.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s)은 짧은 거리 내에서 비교적 적은 사용자간 정보전달, 주변 장치간의 통신을 구현한다. 특히 2.4㎓에서 작동하고 최대 55Mbps의 속도를 지원해 멀티미디어 트래픽 전송을 구현하는 ‘고속률 WPAN’이 새로운 무선 인터넷 기재로 등장하고 있다.

 이같은 고속률 WPAN의 속도는 기존 근거리 데이터 통신수단인 적외선무선통신(IrDA)이나 블루투스보다 수십배 빠른 것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

 실제 블루투스는 저비용·저전력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IrDA를 대체할 기재로 부상했으나 전송속도가 수Mbps에 불과하다는 단점이 있어 상대적으로 고속률 WPAN의 가치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전제품 및 휴대형 통신기기에 적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고속률 WPAN 기능이 속속 도입되고 있는데 주로 △데이터 파일전송 △실시간 AV 분배를 위해 사용된다. 그림참조

 예를 들어 디지털카메라·캠코더의 수MB에 달하는 이미지 파일과 디지털비디오 스트림을 노트북컴퓨터로 옮기는 작업이다. 또한 MP3나 CD포맷의 음악파일을 노트북컴퓨터나 MP3플레이어로 전송할 때에도 고속률 WPAN을 활용한다.

 이밖에 디지털캠코더를 TV화면에 구현하고 노트북컴퓨터와 프로젝터를 연결하며 홈 AV시스템을 무선으로 대체할 수 있는 등 고속률 WPAN이 근거리 데이터 통신망의 활용모습을 크게 바꿔놓을 전망이다.

 고속률 WPAN은 4세대 이동통신망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기존 통신망을 통합해 상호운용할 수 있도록 올(All)-IP망용 근거리 통신기재로 진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속률 WPAN은 기존의 이동전화시스템, 3세대 이동통신서비스, 디지털방송시스템, 위성통신망과 연계돼 IP 기반의 멀티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중요 요소로 등장할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고속률 WPAN은 단순히 반경 10m 안팎의 근거리 통신을 구현하는 수단을 넘어서 홈네트워킹, 4세대 이동통신망의 개인화된 네트워킹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돼 WPAN에 적용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

 <이은용기자 ey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