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개념의 일대일 맞춤형 상품 판촉 솔루션이 개발됐다.
CRM솔루션 전문개발업체인 넥스트웹(대표 김현석 http://www.nextwebkorea.co.kr)은 정보통신부와 중소기업청의 지원을 받아 의도파악기술(Intention Identification Technique)을 활용, 쇼핑몰 방문자들의 구매의사와 웹서핑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분석해주는 자바 기반의 솔루션인 ‘엑스트랙터 프로모(Xtractor Promo)’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의도파악기술은 상품 검색, 페이지 이동 등 쇼핑몰 방문객 개개인의 클릭 정보들을 추출, 일련의 개인별 행위 정보를 분석해 정확한 상품과 구매결정 시점을 예측하는 기술로 이 회사는 3년 동안의 연구와 시험 끝에 개발에 성공했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이 솔루션을 활용해 상품을 사려는 이용자 개인별 의도와 웹서핑 이용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실제 구매로 이어지도록 단계별 마케팅 활동을 벌일 수 있다. 추출된 정보는 인기상품과 판매량 예측, 판매량 변화 예측 등 다양한 정보로도 활용 가능하다.
엑스트랙터 프로모는 지난해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인 L사가 1년 동안 실시한 현장적용 평가에서 방문자들의 구매 전환율이 80%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장은 “하루 평균 수만명이 이용하는 대형 온라인 쇼핑물들도 실제 구매 전환율이 1∼2%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정교한 대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는 지금 시점에서 가장 발전된 일대일 판촉 솔루션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태기자 runr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