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원장 송관호 http://www.nic.or.kr)는 지난해 11월 ‘sex.co.kr’ 등 인기 도메인 예약등록과정에서 부당등록된 54개 도메인에 대해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예약등록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재등록을 받는 54개 도메인은 주민등록과 이름이 다르거나 등록대행업체 직원이 등록했던 도메인들로 ‘business.co.kr’ ‘victory.co.kr’ ‘top.co.kr’ ‘dream.co.kr’ ‘color.co.kr’ 등 인기 도메인이 다수 포함돼 있다.
KRNIC은 이들 도메인 등록시 신청자에게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동일 도메인이름에 대해서는 동일인의 중복신청을 받지 않으며 5개 공인사업자 중 1곳에서 1개의 신청만 허용할 방침이다.
최종 등록자 발표는 오는 3월 13일 컴퓨터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정한 후 허위 등록여부 확인작업을 거쳐 14일에 공개된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말 ‘sex.co.kr’ 등 인기 도메인 예약신청 과정에서 대량 허위등록문제가 발생했던 것을 감안해 취해진 것이다.
이와 관련, 송관호 원장은 “허위정보를 이용해 신청한 경우 당첨 이후에라도 무효처리할 방침이며 오해를 없애기 위해 추첨과정에 공인사업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참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4개 도메인의 목록과 추첨관련 기타정보는 인터넷사이트(http://domain.ni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