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에는 도메인네임과 관련된 규칙과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다. 단 국내의 경우는 얼마 전부터 한글 도메인이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아직은 보편화된 내용이 아니라 이번 설명에서 한글 도메인을 제외한다.
도메인네임은 반드시 ‘A∼Z’ ‘a∼z’ ‘0∼9’ ‘-’ 같은 문자나 숫자로 시작하여야 하며 도메인네임 전체가 숫자로 이뤄져서는 안된다.
초기에는 도메인네임은 반드시 문자로 시작하도록 제한됐지만 인터넷환경이 발전하면서 도메인 작성 기준이 완화돼 ‘3com.com’ 같은 도메인 사용이 허락되었다.
도트(.)로 분리되는 각 문자열은 최고 63자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현재 도메인 등록기관인 NIC는 가능한한 12자 이하로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또한 도메인네임에서 ‘A/a’ 같은 대소문자는 구분되지 않는다.
도메인 등록은 kr 도메인의 경우 KRNIC에서 이뤄지며 ‘com, net, org’ 등의 도메인은 ICANN의 심사를 획득한 등록 대행업체들을 통해 가능하다.
이들 등록 대행업체들의 도메인네임 등록규칙은 일반적으로 비슷하나 조금씩 상이한 규칙이 적용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KRNIC는 숫자로 시작하는 도메인네임을 허용하지 않으나 각 문자열 단어를 63자까지 모두 허용해준다. 하지만 해외 일부 대행업체는 숫자로 시작하는 도메인을 허용하는 대신 각 문자열 단어를 22자로 제한하고 있다.
도메인네임은 통상적으로 e메일에도 사용되므로 e메일 주소체계와 관련된 규칙도 준수해야 한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규칙은 기준이 포괄적이라 앞에 언급된 대부분의 규칙을 포용함으로써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정혜원(hwjung@pcbee.co.kr), 자료:피시비( http://www.pcb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