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상반기부터 위성을 시작으로 국내에 상용화될 예정인 데이터방송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t커머스와 양방향 광고(Interactive Advertising)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원장 고진)의 최용준 책임연구원은 ‘디지털 양방향 서비스의 운영모델 탐색과 비즈니스모델 연구’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방송이 디지털방송산업의 잠재적 성장원동력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보고서에서 t커머스시장은 2005년에 45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디지털 양방향 TV서비스산업의 총매출 규모 면에서도 t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1년 13%에서, 2010년에는 46%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양방향TV광고의 장점은 먼저 △특정대상층을 상대로 하는 광고가 가능하며 △전통적인 TV광고와 달리 시간제약없이 사실적이고, 정확하면서 상세한 정보를 부가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양방향TV광고는 일대일 또는 1대 소수의 마케팅 기법의 도입이 가능하고, 또한 지오마케팅(geomarketing)기능을 통해 지역별 프로모션을 실시할 수 있으며 △고객관계관리(CRM)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용자의 즉각적 반응을 통한 평가도 가능하며 △이용자의 반응정도에 따라 언제든지 메시지를 수정, 보완 또는 개편이 가능하고 △양방향TV광고의 초기이용은 역동적인 제품이미지를 형성하고 세련되고 동기유발적인 이미지를 얻는데 기여할 수 있다.
디지털 양방향 TV 서비스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서는 몇가지 고려돼야할 사항이 있다. 먼저 서비스제공자들이 그들이 팔고자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서는 안된다. 소비자의 디지털 방송과 디지털 양방향 TV서비스에 대한 지각도 성공적 도입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일례로 영국 BBC의 조사에 따르면 영국 소비자의 3분의2 이상이 디지털 방송과 디지털 양방향 TV서비스를 유료인 것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영국의 ITC의 매체이용 용이성에 대한 조사에서도 디지털 양방향 TV서비스가 기존의 개인용PC보다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시룡기자 srch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