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심사평

 

 ◇ 심사위원장 : 황종선 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원장

 

 일반소프트웨어부문 수상제품인 매트릭스CP는 인터넷에 산재해 있는 뉴스, 기업, 상품정보 등 다양한 웹정보들을 수집하고 이들을 분리조합해 원하는 형태의 콘텐츠로 가공하는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대부분의 기존 콘텐츠관리시스템(CMS) 업체들이 정형화된 메타데이터를 이용해 출판 및 사이트 생성을 하는데 반해 비정형 데이터나 구조가 다른 데이터를 메타데이터 형태로 변화하고, 각종 함수를 적용하여 원하는 형태 및 값으로 가공 처리해 저장한 후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콘텐츠를 생성, 출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지정된 대상 사이트로 접속해 지정한 영역에 해당하는 정보만을 추출하는 데이터 수집기능과 지정된 영역에 있는 정보를 데이터 항목별로 정형화하는 데이터 정형화 기능이 눈에 띈다. 정형화된 데이터는 키워드 필터링, 자동분류 기능 등에 의해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저장되며 가공처리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과정에서 중복 데이터는 자동으로 제거되며 데이터 보존정책을 설정하여 원하는 정책으로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 2월 출시 이후 증권거래소, 국민은행 등 금융권과 대우건설 등 일반기업은 물론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한국기술거래소 등에 제품을 공급, 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올해에는 20억원 이상의 매출이 기대되는 등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부문 수상제품인 통증차트아시혈은 근육관련 통증환자의 진료시 의심되는 질환을 확률적으로 진단해 치료위치와 운동처방을 제공하고 인접 경혈과 그 정보까지 제공하는 진단지원 시스템이다.

 이 제품은 통증을 객관화해 전문적인 라이브러리에 의거한 진단과정을 제공한다. 3차원 인체모델에 통증부위를 그리면 의사결정이론과 전문가시스템을 이용해 의료진에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위치에 관한 그림, 근육도해, 발병원인, 치료방법 등을 확률적으로 제시해 진단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환자에게 적절한 운동치료방법을 출력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가의 의료장비와 검사를 통해서도 해결하지 못한 근육관련 통증을 해결해주는 등 초기진단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점이 부각된다. 기존 기록방식의 차트에서 벗어나 직접 진단하는 과정에서부터 활용할 수 있으며 환자와의 양방향 의사소통은 물론 운동처방, 치료위치에 대한 안내까지 가능해 치료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된다.

 지난해 10월 출시 이후 비트컴퓨터, 한메디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전국 영업망 구축으로 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독일, 네덜란드 및 미국의 유수업체와 제휴를 통한 수출을 추진하는 등 올 한해 수출 20억원을 포함, 30억원의 매출이 기대되는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