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길라잡이](16)인터넷 서버 구축

 지난주에는 퍼블릭 도메인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인버스(inverse) 도메인 신청과 네임서버 설정에 대해 알아본다.

 인버스 도메인은 IP에 대해 해당 도메인을 역으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인버스 도메인은 보통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를 통해 처음 IP를 할당받을 때 같이 신청하면 쉽게 등록할 수 있다.

 다음으로 네임서버 설정은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그림은 ‘pcbee.co.kr’ 도메인을 예로 작성한 가상 네트워크 구성도다.

 이 가상 구성도에서 네트워크에는 모두 3대의 서버가 연결돼 있음을 알 수 있다. 도메인네임서버(DNS)를 구축하기 전에 그림과 같이 미리 각 네임서버에 호스트명과 IP를 부여해야 한다.

 보통 네임서버는 주(primary) 네임서버의 경우는 ns, 보조(secondary) 네임서버는 ns2를 호스트명으로 부여하면 된다.

 호스트명을 부여한 다음에는 IP를 각 네임서버에 할당해야 한다. 여기서 대개 IP주소 ‘1’은 라우터 혹은 스위치에 먼저 할당하고 ‘2’를 ns, ‘3’을 ns2에 각각 할당하도록 한다.

 도메인 ‘pcbee.co.kr’는 이러한 절차에 앞서 이미 도메인등록기관에 신청해 등록받은 것이므로 ‘ns.pcbee.co.kr’ ‘ns2.pcbee.co.kr’를 네임서버로 설정하면 된다.

 <정혜원(hwjung@pcbee.co.kr), 자료:피시비( http://www.pcb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