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인도의 소비자 금융과 산업시장, 주식시장에 관해 알고 싶습니다.
A:광범위한 조직망을 갖춘 은행 역시 널리 퍼져 있는 영업과 유통망을 지원합니다.
인도의 소비자 금융은 내구소비재 마케팅의 용인된 형태로, 리스·임차·구매업에 종사하고 있는 몇몇의 비금융업체들은 소비재 판매의 촉매가 됐습니다.
신용카드 시장 역시 최근 엄청난 성장을 해 카드보유자 수는 94년 이후 3배로 늘어 98년 말에는 340만명을 기록했습니다. 다이너스클럽·비자인터내셔널·마스터카드·아메리칸익스프레스 등과 같은 국제적인 신용카드 회사들의 상품은 인도내 은행들의 신용카드와 함께 전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92∼93년에서 99∼2000년 동안 기록한 연평균 6%의 산업생산 성장률은 공장 및 기계·화학·플라스틱·기계·부품·금속제품·교통장비 같은 사업의 빠른 성장을 촉진시켰습니다.
이 기간에 자본재 생산은 연평균 5.9% 성장했고 기초 및 중간재는 각각 6.1%와 9.1%의 성장을 했으며 98∼99년에는 자본재 생산률이 6.9%를 기록한 반면 기초 및 중간재는 각각 1.6%와 8.8%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최근 비록 생필품·중간재·내구소비재 생산이 더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자본재 또한 좋은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인도경제가 다소 침체되긴 했지만 앞으로 산업생산품 시장은 빠른 속도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의 성장을 위해 취해진 조치들과 지금의 경제정책은 중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현재의 GDP 성장률을 촉진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의 주식시장은 인도네시아·싱가포르·태국·말레이시아·필리핀 같은 아시아 경쟁국의 주식시장과 비교할 때 그 규모와 깊이에서 월등합니다. 한편 대만·홍콩 등과 같은 좀더 발전된 시장과 비교해도 인도의 주식시장은 곧 그와 같은 위치에 이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기술분야와 지식기반 산업에 의해 상승세를 보였던 인도의 주식은 미국 자본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뒀고 덕분에 인도의 자본시장은 국내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외국인 투자자들에 의해 급성장하게 됐습니다.
인도의 시장은 너무도 명백히 나타나는 소득수준의 다양함과 생활방식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그룹의 하층을 구성하고 있는 최빈곤층과 빈곤층은 주요 소비재와 기초내구재를 생산하는 시장에 속해 있는 소비자들입니다. 소비자 분류의 최상위 그룹(부유층과 일부 소비계층)은 비교적 그 수가 적지만 자동·전자제품에서 화장품과 의류에 이르는 국제적인 브랜드를 추구하는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계층입니다. 중간계층(소비계층의 대다수와 중간소비계층)은 차별화된 그룹으로 상품에 따라 가격에 민감하며 상품의 디자인과 가격에 대해 소비대상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한 계층입니다. 93∼94년에서 95∼96년 동안 인도의 가구수는 약 400만이 늘었는데 이 가운데 최빈곤층과 빈곤층은 8300만가구에서 7700만가구로 급격히 감소한(7%→3%) 반면 나머지 세 계층은 약 13% 늘었으며 앞으로 몇 년 동안 하위 소비자그룹은 더 줄어들고 상위그룹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공=쓰리핸드 http://www.3hand.com
문의=IT굿잡 http://www.itgoodjo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