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한국IBM(대표 신재철)의 교육서비스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 교육뿐만 아니라 CRM·BI·ERP·SEM 등 솔루션 교육, 정보공학 및 PM, 컨설팅 교육 등을 상설 교육 과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이를 맞춤식 교육 형태로 제공하기도 한다.
또 영업교육, CEO 및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익스큐브티브 클래스, e러닝 방식과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하는 인사관리자교육(IBM BCS와 연계)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테스트 센터를 갖춰 국제공인자격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했으며, 국내에 개설되어 있지 않은 교육의 경우 세계 각국의 IBM 교육센터를 이용한 해외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의 전체 교육을 위탁받아 교육하는 위탁교육과 IBM이 지난해 소개한 전략적 방향인 ‘온 디멘드 비즈니스’ 관련 내용을 e러닝 교육과 접목시킨 교육 서비스를 곧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IBM은 수 십년 간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정교하게 수립된 교수설계 방법을 적용시켜 보다 효과적이고 강력한 콘텐츠를 개발해 선보이고 있으며, 이중 많은 IBM 제품 콘텐츠를 한글화했고, 소프트 스킬까지 한글화할 예정이다. 또 직접 강의실로 찾아와 수강하기 힘든 조건의 고객들을 위해 자습용 CD롬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한편 한국IBM은 ‘IBM 기술전문가 인증 프로그램(The Professional Certification Program from IBM)’을 통해 IBM 솔루션을 판매하고 서비스하고 지원하는 전문가들을 위한 세계적인 기술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현재 한국IBM 교육센터는 총 12개 강의실과 IBM 제품 교육, 솔루션 교육, 소프트 스킬 교육을 담당하는 정규직 강사 12명과 30여명의 외부강사로 이루어졌으며, 6개의 교육 협력업체들이 IBM과 협력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HP
한국HP(대표 최준근)는 ‘유닉스 서버가 있는 곳이라면 항상 HP 교육센터 수강생이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유닉스의 교육 강자’로 자리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실제 이를 바탕으로 IT교육의 오피니언 리더로서 우수한 교육생들을 배출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한국HP 교육센터는 지난해 구 컴팩코리아와 합병되면서 유닉스 교육 이외에도 MS·시스코네트워크·인터넷·자바·보안·스토리지 등 IT 전 분야를 망라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HP 교육센터는 우선 최신의 실습용 장비와 철저한 강사관리, 양질의 교육교재 등 세가지 인프라를 바탕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유닉스 서버를 비롯해 유닉스 워크스테이션, 최신 사양의 데스크톱 PC·LCD 모니터 등 교육장비에만 올해 들어 3억원 어치의 장비를 구입했으며, HP 본사의 연구개발(R&D)팀에서 개발된 양질의 교육교재와 솔루션 전문업체와 공동개발한 교재를 이용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HP 교육센터가 제공하고 있는 커리큘럼은 약 190개로 미국 HP본사 R&D에서 개발된 유닉스 교육과정을 비롯해 한국HP의 전략적 협력사인 MS 교육과정, 국내 최고의 IT 솔루션업체와 과정을 공동개발하고, 유닉스·네트워크·리눅스·시스코·탠덤 등 다양한 교육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강의장은 총 12개실로 250여명의 인력을 수용할 수 있으며, 강의진행 후 인터넷에서 온라인으로 강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모든 설문자료는 미국 본사로 집결돼 분석, 피드백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한다.
특히 한국HP 교육센터에서는 이달부터 ‘HP 교육센터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개인 마일리지와 기업 마일리지로 구분돼 있는 이 제도는 HP 교육센터의 정규교육을 유상으로 수강한 개인고객과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마일리지 상품이 일정 수준에 오르면 HP의 데스크젯프린터나 복합기, 디지털캠코더 등의 사은품을 제공한다.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대표 유원식)는 썬 교육센터를 통해 전 교육장 내 워크 스테이션 및 선-레이 등 최신의 설비를 비치하고 인증된 강사 그리고 현업과 연계된 검증된 커리큘럼으로 고급 IT인력들을 매해 배출하고 있다.
특히 직접 개발한 자바와 관련된 교육과정은 기초 지식에서부터 다양한 각도로 운영하고 있다. 즉 J2SE(Java 2 Standard Edition)에서 J2ME(Java 2 Micro Edition)까지 다양한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안정성과 효율성에서 인정받고 있는 썬의 솔라리스 관련 시스템·네트워크 과정, 선원 솔루션 과정을 통해 새로운 웹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있다.
지난해 9월 한국에 ELP(Enterprise Learning Platform)를 구축함으로써 교육 SI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에듀케이션 SI 는 교육 컨설팅, 콘텐츠, 인프라를 제공하는 업체로서 통합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썬 교육사업부의 역량을 나타내고 있다.
국내에서 매년 6800여명의 교육 수료자를 배출하고 있고 공인 자격증 소지자의 수도 급증하고 있다. 현재 ASEC(Authorized Sun Education Center)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북티피교육센터를 포함한 각종 외부 기관과 대학과 협력하여 썬의 교육 솔루션을 여러 곳에서 제공하고 있다.
한국썬이 제공하는 솔루션은 자바·솔라리스·시스코·선원 등 500여개의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정규과정을 비롯해 국제공인자격증을 위한 시험 및 자격증을 부여하는 자격증 분야, 각 기업 내부의 인력개발을 위한 교육체계 수립 및 스킬분석, 교육성과를 평가하는 교육컨설팅서비스, 3000여개의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원격교육,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는 이러닝을 계획·구현·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e러닝 분야가 있다.
◆한국후지쯔
한국후지쯔(대표 안경수)는 인터넷시대와 정보시대를 리드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항상 최신 기술과정을 개설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 확대를 위한 영업활동 지원을 교육센터 운영의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 고객의 요구 충족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하고 나아가 당사의 협력사 및 자회사들의 기술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방법은 교육센터의 교육장에서 진행하는 오프라인 교육과 고객이 원하는 장소, 원하는 시기에 방문하는 온 사이트 교육으로 제공하고 있다.
교육내용은 메인프레임 시스템 환경 정의 워크숍 등 5개 과정을 비롯해 솔라리스 시스템 어드민스테이션 중심의 유닉스 과정, 자바 프로그래밍 중심의 인터넷 과정, MS 윈도 2000 서버 등의 MS과정, 오라클 9i DB 등 오라클 과정과 유니그래픽스 등의 과정이 개설돼 있다.
이밖에 한국후지쯔는 호주 실번 프로메트릭사와 계약체결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IT 자격시험을 치를 수 있는 국제공인 IT시험센터(APTC:Authorized Prometric Test Center)를 운영, 이에 따라 MS·선·시스코 등의 자격증 등과 관련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지금까지 교육실적은 연간 40개 과정(사외교육 포함)을 개설, 사내교육 600일, 사외교육 100일, 수강생 수는 2000명에 이르며 매년 IT 트렌드에 맞는 신규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교육과정도 한국후지쯔 제품에 대한 교육으로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유닉스·MS·오라클 등 일반 기술교육을 위주로 함으로써 IT 전문가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한편 직원대상 사내교육은 학점이수제를 실시, 목표관리에 반영하고 있으며 각종 자격취득에 대한 지원 및 수당을 지급하며, 모든 교육관련 업무를 전산화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한국EMC
한국EMC(대표 정형문)의 IT교육은 정보 솔루션센터 KSC인포토피아(Korea Solutions Center Infotopia)를 통해서 진행된다. KSC인토포피아는 EMC의 고객과 협력사를 위한 공간으로서 국내 기업의 IT 경쟁력 확보 및 강화, 우수인력 육성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토털 정보스토리지 솔루션 센터다.
e인포랩에서는 국내 유일의 정보 스토리지 랩으로 최근에 발표된 시메트릭스-DMX, NS600 스토리지를 포함한 EMC장비는 물론 타사의 스토리지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여러 기종의 서버컴퓨터, 워크스테이션, 네트워크장비 등을 구비하여 다향한 IT 인프라의 구성과 검증을 지원하고 있다.
EMC의 교육과정은 스토리지를 이용한 IT 인프라스트럭처의 효율적인 구성과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기본 및 심화과정의 내용으로 나누어 강의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정기교육은 웹과 브로셔를 이용해 분기 단위로 사전 공지하여 진행하며, 고객의 요구를 수렴하여 특화된 수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미드레인지·하이엔드 스토리지의 구조와 운영, SAN/NAS 환경의 이해 및 스토리지 구축 등의 하드웨어 위주의 과정과 스토리지 시스템을 근간으로 한 재난복구, 백업 그리고 스토리지 인프라의 통합관리기술의 솔루션 등 다양한 과정을 제공한다.
KSC를 이용해 고객의 요구를 주기적으로 분석하고, 고객 접점부서의 교육요구를 수렴해 새롭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 EMC 제품뿐 아니라 스토리지 시스템의 최적 운영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 교육을 제공한다. 수시교육과 같이 소수인원에 대한 심화교육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TER(Technical Engagement Room)를 이용해 실제와 같은 실습환경을 통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1인 1대 실습용 컴퓨터를 이용해 실질적인 교육과정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혜선기자 shinhs@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