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대 김종배 교수(42·경영학부·사진)가 저명 학술지 발행기관인 영국의 에메랄드가 발간한 ‘유럽 혁신경영 학술지(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5권 1호, 2002년)’에 게재한 ‘혁신 초기단계 관리에 있어서의 전략적 이슈’란 논문으로 우수연구논문상을 수상했다.
미국 시러큐스대학의 데이비드 와일먼 교수와 공동으로 연구한 이 논문은 신제품 개발 초기단계의 성공적 관리를 위해 고려해야 할 핵심적인 주제들은 무엇인지를 추출하고, 이슈별로 최근까지의 연구성과를 정리함으로써 그 전까지의 다양하면서도 일견 상충되는 연구결과를 유기적으로 고찰해 향후 연구과제와 바람직한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교수는 2003년 5월 프랑스 낭시에서 열린 기술경영에 대한 국제학술대회 (IAMOT)에서 ‘신제품 개발에서 당면하는 복잡성에 대한 탐험적 연구’란 논문을 발표했으며, 오는 7월 미국 포틀랜드에서 열리는 기술경영에 대한 국제학술대회 (PICMET)에서는 ‘기술혁신에 대한 조직학습의 역할’과 ‘복잡한 개발과업관리를 위한 학습조직의 조성’이란 두편의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미국 시러큐스대학에서 객원연구원(1998∼2000)으로 활동하면서 신제품 개발과 기술혁신에 대해 연구한 바 있으며, 기술경영에 대한 각종 국제학술대회에서 1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김 교수의 학술논문은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관광학연구, 유럽혁신경영 학술지(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연구개발 학술지(R&D Management) 등 주요 국내외 학술지에 실렸다.
<부산=윤승원기자 swy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