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인기상품]품질우수-아이퀘스트

 품질우수/아이퀘스트-얼마에요 라이트

 아이퀘스트(대표자명 추가 http://www.iquest.co.kr)가 개발한 ‘얼마에요 라이트’는 경리·회계·판매·재고관리 소프트웨어다.

 품질우수로 뽑힌 만큼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점이 돋보인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하기 쉽다는 것. 아이퀘스트가 이 제품을 개발하면서 가장 염두에 둔 개발 목표와 설계 개념 역시 이런 부분이다. 입출금·입출고 거래 및 세금계산서·거래명세표 발행 등의 입력화면을 실제 거래상의 용어나 양식과 비슷하게 보이도록 했다. 각종 출력 보고서도 회계를 모르는 사용자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최대한 간소화했다.

 기능적인 면에서도 표현상의 차이만 있을 뿐 전문회계용 버전인 ‘얼마에요 플러스’와 같은 수준의 기능을 제공한다. 어렵고 전문적인 회계용어를 배제하고 차대변의 표현없이 일반적인 입출금은 입금·출금이라는 표현으로 쓰고 있다. 거래처 원장에서는 입고·출고·반품이라는 용어와 거래구분을 선택하면서 어려운 회계프로그램에서 처리하는 것과 같은 동일한 결과를 보여준다. 특히 일반 현금출납 수장부를 기록하듯 사용하면서 계정별 집계에서 재고와 매입·매출 현황, 이익계산까지 ‘얼마에요 라이트’의 기능은 풍부하다는 것이 아이퀘스트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내장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빠르게 작동하기 때문에 다른 덩치 큰 회계 프로그램처럼 시스템이 무거워질 우려가 없으며 가격도 12만5000원으로 저렴하다.

 이밖에 무한대의 거래내역과 품목 처리, 9만개의 거래처를 지원하며 하나의 컴퓨터에서 999개의 사업연도 또는 회사장부를 관리할 수 있다.

<조인혜기자 ihch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