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상품(ERP)/소프트파워/탑엔터프라이즈
소프트파워(대표 문창주 http://www.soft-power.com)는 외산 일색의 ERP 시장에서 국산 ERP를 대변하며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대표적인 회사 중 하나다.
특히 대부분의 국산 ERP가 대부분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틈새시장을 노리고 있는 것과 달리 소프트파워는 대기업을 겨냥하며 외산 제품과 당당히 맞서고 있어 주목된다.
이같은 소프트파워의 전략을 실현시키는 최전방에 있는 것이 바로 ‘탑엔터프라이즈(topEnterprise)’다.
탑엔터프라이즈는 정부 G7 국책 프로젝트로 채택, 서울대와 KAIST, 소프트파워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연구개발에만 32억원이 투자됐다. 세계적인 ERP 솔루션을 능가하는 제품을 개발한다는 목표에서 시작된 만큼 해외 ERP를 벤치마킹, 우수한 기능만 채택했다. 여기에 한국 독자적인 법체계와 상거래 관행을 반영,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세계적인 ERP 솔루션으로 태어날 수 있었다.
또 각 기업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설계돼 있는 것도 강점이다. 이 때문에 외산제품에 비해 탄력적인 지원이 가능하다는 평을 얻고 있다.
현재 탑엔터프라이즈는 동서석유화학, 하나로통신, 현대네트웍스, 대한전선 등에 도입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하나로통신의 경우 외산 ERP 솔루션을 사용했으나 탑엔터프라이즈로 돌아섰다는(윈백) 점에서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한편 탑엔터프라이즈는 재무(FCM)·물류(LRM)·생산(CIM)·인력(HRM)·전략경영시스템(SEM)으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CIM의 경우 재고와 납기를 감축해주는 최적화 생산계획엔진이 탑재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은아기자 ea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