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산코리아(대표 정영만 http://www.nexsankorea.com)가 공급하는 ‘ATA보이2’는 ATA/IDE 타입 디스크를 장착한 외장형 레이드 스토리지다. 전세계적으로 안정성이 입증된 고기능 저가형의 미국 넥산테크놀로지사의 주력 제품이다.
이 제품은 3U, 14bay로 CPU는 64비트 슈퍼 스카라 MIPS칩인 듀얼 컨트롤러, 4개의 SCSI(160MB)나 Fiber(2Gb)의 호스트 접속채널, 이중화된 전원과 팬, 1Gb의 캐시 메모리, 정전시를 대비한 72시간 배터리 백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
80Gb, 120Gb, 180Gb, 200Gb, 250Gb 등 다양한 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해 유닛당 최대 3.5TB까지 확장이 가능하고, SAN 스위치로 접속시에는 팩 캐비닛에 모듈 단위처럼 스택할 수 있어 확장용량에는 제한이 없다.
이 제품이 기업들로부터 호응을 받는 가장 큰 특징은 웹 기반의 GUI로 설계된 독자적인 스토리지 관리용 소프트웨어 ‘넥스캔’이 내장돼 있어 서버의 종류나 OS와 관계없이 접속이 자유롭고 사전 고장진단기능(SMART) 등 예방통지 관리기능 때문이다.
이 제품은 지난 2001년도 추계 컴덱스 전시회에서 ‘베스트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대상을 수상하고 지난해에는 미국 스토리지 관련 유력 전문지 ‘스토리지’에서 ‘올해의 베스트 제품’으로 선정됐다.
하나은행과 조흥은행, 방송송출분야의 아루지코리아, D2D와 HSM기능을 함께 활용하고 있는 한국관광공사,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드림위즈, EG포토, LG CNS, 현대전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다.
<신혜선기자 shinhs@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