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성)와 한국전자거래진흥원(원장 정득진)이 기업정보화 및 e비즈니스화를 위해 가동하고 있는 ‘IT화 콜센터’와 ‘e비즈니스 종합안내센터’가 닮은 꼴이어서 관심거리다.
우선 두 기관은 각각 두 사업의 운영을 위해 콜센터를 가동 중이다. 전화번호는 ‘1588-3027(상의)’과 ‘1588-2144(전자거래진흥원)’. 상의는 콜센터를 통해 IT시스템 도입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의 애로점 해결에 나서고 있으며 아울러 전문IT컨설턴트가 기업 현장에 방문해 컨설팅을 제공한다.
전자거래진흥원도 콜센터로 e비즈니스와 관련된 정보 및 컨설팅을 소개하고 e비즈니스 관련 업계의 디렉터리·연구조사·정부지원책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사업 전용홈페이지를 운영하며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실시하는 점도 같다. 상의는 IT114(http://www.IT114.or.kr), 전자거래진흥원은 e비즈니스정보센터(http://www.kebic.or.kr)가 그것이다.
IT114에서는 정보화 진단·원격지원서비스·ERP체험관 등 사이버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중소기업의 IT화 성공과 실패 사례를 볼 수 있다. e비즈니스정보센터에서는 e비즈니스와 관련된 △자금·세제 지원 현황 △국내외 법령 및 제도 △전자문서 표준화 현황 △분쟁조정 사례 및 방법 등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뿐 아니라 지방에서 서비스한다는 점도 공통점이다. 상의는 전국 64개 지방상의 가운데 많은 기업이 밀집돼 있는 18개 상의를 ‘지방IT콜센터’로 선정, 전담인력을 배치해 서비스하고 있다. 전자거래진흥원도 전국 35개 전자상거래지원센터(ECRC) 가운데 광역자치단체별로 12개 ECRC를 ‘지역e비즈니스종합안내센터’로 정하고 전담인력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
다만 상의가 산학협력을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는 점이 전자거래진흥원과의 차이점이다. 상의는 18개 전국 상의, 대한산업공학회, 45개 대학 등과 공동으로 대학의 고급 두뇌를 IT인력으로 양성해 중소기업에 연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kr>
‘IT화 콜센터’와 ‘e비즈니스종합안내센터’ 현황 비교
구분 IT화 콜센터 e비즈니스종합안내센터
사업 내용 중소기업 IT화 지원 e비즈니스 관련 종합서비스
콜센터 1588-3027 1588-2144
온라인 지원 http://www.IT114.or.kr http://www.kebic.or.kr
지역서비스 18개 지방상의 12개 지방 ECRC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IT화 콜센터`와 `e비즈센터` 현황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