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문화산업시대]호남권-광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지난해 10월 개원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영주)은 문화기술(CT)을 비롯, 정보기술(IT), 소프트웨어 기업의 육성·성장 프로세스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진흥원은 영화와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처 제작 등에 폭넓게 활용되는 ‘컴퓨터형성이미지(CGI:Computer Generated Image)’와 ‘영상특수효과(VFX:Visual Special Effects)’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진흥원은 내년부터 오는 2008년까지 5년간 4230여억원을 투입, CGI 클러스터 VFX 제작단지를 조성키로 하고 정부에 예산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진흥원은 CGI분야의 경우 멀티미디어기술지원센터와 영상예술센터에 연간 100명 정도의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국제CGI훈련센터’를 설립하고 해외 영화·영상 전문 제작 및 교육기관과 제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 동구 충장·서남동, 남구 사직·양림동, 서구 양동 등 5개동에 ‘CGI제작 집적화단지’를 조성, 해외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하고 CGI기술개발센터를 유치해 핵심기술 개발 및 민간 기술이전의 인프라를 다지기로 했다.

 진흥원은 VFX분야를 위해 향후 300억원 규모의 전문투자조합을 설립, CGI기반의 디지털 애니메이션·영화·게임 기획 및 제작기업의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해 지원키로 했다. 또 종합비즈니스지원센터와 각종 제품의 보관·전시·상영관인 VFX종합문화관도 건립하기로 했다.

 진흥원은 이러한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 당초 남구 사직·양림동 일대 사직공원 부지 8만9300여㎡에 조성키로 한 문화산업단지를 동구 전남도청 주변을 포함한 21만4800㎡로 확대 조성키로 했다.

 김영주 원장은 “21세기 고부가가치 분야로 손꼽히는 디지털 콘텐츠산업을 지역 특화산업인 광산업과 부품·소재산업, 디자인산업과 연계해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며 “광주가 세계적인 디지털 콘텐츠산업 집적화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지역 문화산업 현황

 광주시 남구 사동 옛 KBS 건물인 광주영상예술센터에 입주해 있는 CT관련 업체는 모두 11개사로 애니메이션과 게임, 영상, 음반물 제작 등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개발업체인 마이크로코리아(대표 김용범)는 일본 게임회사 코나미와 국내 판매대행사인 AMS간에 체결된 애니메이션 TV 시리즈물인 ‘캡슐베어’ 제작권을 확보해 현재 제품 개발 및 제작에 들어간 상태다.

 서광애니메이션(대표 김정기)은 미국 월트디즈니의 TV시리즈 디지털 제작물 25편을 26만5000달러에 수주하고 한국방송·새한동화와 32억원 상당의 52편 분량인 ‘검정고무신’ 제작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한국방송의 ‘TV동화’ 프로그램으로 널리 알려진 이남애니메이션(대표 이이남)은 ‘자살’ 등 자체 창작물을 제작하고 있으며 무등애니메이션(대표 신인철)은 미국 리버스타사와 프랑스 알지프린시스사와 공동 제작 및 투자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또 에펙스디지털(대표 심혁)은 호주 골드코스트사와 공동 게임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진흥원의 지원업체인 휴넷(대표 이정훈)은 최근 2억원 규모의 문화산업촉진기금을 지원받아 게임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비투씨코리아(대표 방성태)는 모바일플랫폼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인터넷보드게임 개발업체 넥서스(대표 강민규)는 서울 인터넷PC방협동조합으로부터 5억원을 지원받아 미니와 캐주얼 게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게임 개발업체는 지난 5월 광주·전남게임개발자협회를 설립해 지역 게임산업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이밖에 꼬두메와 씨네아트, 빠삐용, 바우하우스 등의 입주업체들도 음반과 영상, 디자인 분야에서 신제품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입주업체 표>

 업체명 대표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요사업

 마이크로코리아 김용범 (062)462-3557 http://www.microkorea.co.kr 애니메이션 제작

 서광애니메이션 김정기 (062)671-0356 애니메이션 제작

 이남애니메이션 이이남 (062)674-3383 애니메이션 제작

 무등애니메이션 신인철 (전화와 홈페이지 없음) 애니메이션 제작

 에펙스디지털 심혁 (062)654-5731 http://www.fxdigital.co.kr 게임 개발

 씨네아트 정형균 (062)653-0167 영상물 제작

 바우하우스 정헌기 (062)651-0976 디자인·애니메이션

 꼬두메 오영묵(062)654-4364 음반제작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