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株 등록 앞두고 기존종목 주가 `들썩`

 신규 등록 종목들의 등록일을 전후해 기존 종목들의 주가가 동행해 움직이는 ‘신규 등록 테마’가 이슈화되고 있다. 특히 신규 등록 5일 또는 10일전에 주식을 매수한 경우 관련 테마 종목들의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우증권 신동민 연구원이 지난 5월 이후 신규 등록된 웹젠(게임업종), 이엠테크닉스(셋톱박스 업종), 예스컴(CTI), 이라이콤(LCD부품), 기가텔레콤(단말기제조), 거원시스템(무선 인터넷) 등 6개 업종의 대표 IT종목을 중심으로 테마별 주가 움직임을 분석한 결과 신규 등록일 5일 혹은 10일전에 주식을 매수한 경우 수익률이 양호했다. 하지만 신규 등록일 이후에는 특별히 방향성을 보이지 않았다.

 종목별로 보면 웹젠은 등록시 5일전까지 게임업종이 평균 22% 상승세를 보였지만 등록 당일에는 5% 가까이 떨어졌으며 등록후 5일까지는 평균 7.1% 하락했다.이엠테크닉스 등록시에도 등록 5일전까지는 셋톱박스 업종 주가가 평균 9.1% 상승했으나 등록일에는 3.1%, 등록 5일후에는 평균 2.9% 하락했다.

 기가텔레콤 등록시에는 5일전 평균 2.2% 상승했으며 5일후에도 6.9% 상승했다. 또 이라이콤 역시 등록 5일전과 5일후에 각각 3.2%와 7.6%의 수익률을 보였다.

 신동민 연구원은 최근 신규 등록 테마주가 형성되고 있는 이유로 △작년 10월 NHN 등록 이후 인터넷 업종이 주도주로 부상하면서 학습효과가 생긴 데다 신규 종목의 출현이 동일업종에 있는 기업들에 비교대상이 되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

 신 연구원은 향후 형성될 신규 등록 테마와 관련종목으로 디지털대성(교육)과 피카소정보통신(DVR), 로체시스템·에쎌텍·유아이디·나노하이텍(LCD) 등을 꼽았다.

  <장길수기자 ksjang@etnews.co.kr>

 

 

 <표> 신규등록 테마주 현황

 테마 심사통과기업 테마형성가능기업

 교육 디지털대성 능률영어사·웅진닷컴·이루넷

 DVR 피카소정보통신 코디콤·아이디스

 LCD 로체시스템·에쎌텍·유아이디·나노하이텍·오성엘에스티·엘엔에프·우영·태산엘시디·파인디앤씨·레이젠·탑엔지니어링·에스에프에이·테크노세미켐·동진쎄미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