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전공분야가 다른데 IT쪽 취업이 가능할까요.
Q:통계학과 4학년 학생입니다. IT분야를 지원하고자 하는데요, 과연 저의 전공으로 합격할 수 있을까요. 여름방학이 시작되면서 학원에서 C언어, 오라클, PHP 등을 공부하고 있습니다만 프로그래머로 취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전공이 IT쪽이 아니라서 마음에 걸립니다. 차라리 대학원이나 편입 등으로 전공을 컴퓨터 쪽으로 바꿔 졸업을 해야 될 것 같은데. 어떻게 하는 게 도움이 될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
A :IT분야, 특히 프로그래밍은 학교에서의 전공보다는 실무경험이 더 인정을 받습니다. 특히 국내 프로그래머 중에는 인문계를 졸업한 분들도 많기 때문에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보다는 빨리 취업해서 실무경험을 더 쌓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다만 프로그래밍에 대한 실력과 경험이 문제가 되므로 계속해서 학원 등에서 취업 교육을 받고 9월 이후 취업이 활기를 띨 때 적극적으로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취업준비는 일단 IT전문학원이나 정부 산하단체에서 실시하는 교육코스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 산하단체의 교육코스는 실력을 갖춘 강사와 신뢰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사설기관에 비해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에 추천할 만합니다.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게 된 후에는 아르바이트나 인턴직 등 가능하면 현장에서의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좋습니다. 그뿐 아니라 평소 관심있는 부분을 프로그램화 해보고 그 소스를 인터넷 게시판에 올려 많은 사용자들에게 검증도 받아보는 방법도 추천하고자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IT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이 자신의 실력을 검증받을 수 있는 온라인 형식의 동호회를 운영하는 곳이 많습니다. 이런 곳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길 바랍니다.
그뿐 아니라 하나의 프로그램을 배우더라도 반드시 처음부터 끝까지 본인의 실력으로 프로그램을 짜보는 습관이 중요할 것입니다.
최근 신입 구직자들의 취업이 더욱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경력을 고려해서 취업전략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경력관리를 하기 바랍니다. 또한, 일단 졸업을 하고 난 후에는 재학시절보다 그 기회가 줄어든다는 사실도 명심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