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가 이모저모

 ◇산업은행, 중국 광대은행과 금융교류 확대=산업은행은 최근 중국 광대은행(China Everbright Bank)과 구조조정 관련 금융교류를 추진키로 했다. 이번 교류확대로 향후 수출업무분야뿐만 아니라 투자은행업무 등 다방면으로 양행간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국민은행, 절세형 금융상품 추가 판매=국민은행은 이자소득세가 전액 면제될 뿐만 아니라 기업의 내재가치를 중심으로 가치투자를 하여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절세형 상품인 ‘KB비과세 가치주투자 장기주식형신탁’을 추가 판매한다. 이 상품은 주식이 60% 이상 편입되는 주식형 상품으로 신탁 기간은 24개월로 1개월 동안 판매기간을 설정하여 자금을 모집하게 된다. 가입대상은 세법상 거주자이면 외국인도 가입이 가능하며 최저가입금액은 100만원 이상으로 전금융기관 을 합산하여 80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고 1년만 경과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외환은행, KOTRA와 업무제휴=외환은행은 중소수출기업에 대한 해외마케팅 확대와 금융지원 등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KOTRA와 업무제휴를 맺었다. 이번 제휴로 KOTRA의 ‘중소기업 해외 공동물류지원센터’ 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에 대해 외환은행이 금융지원을 하게 되고 KOTRA는 외환은행을 결제은행으로 활용토록 주선할 방침이다. 또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해외 바이어 발굴사업에 두 기관의 해외영업망을 활용키로 했으며 해외투자(예정)기업에 대한 상호 정보교환을 하고 시장조사도 협조키로 했다.

 ◇우리은행 국내신용등급 AAA로 상향조정=신용평가 기관인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정보 등은 우리은행의 신용등급을 AA+에서 신용평가등급 중 최고의 채무상환능력을 표시하는 AAA로 상향 조정했다. 6월말 현재 고정이하 여신비율과 BIS 자기자본비율이 각각 2.5%와 11.6%에 달하는 등 은행업계 최상위권 수준의 자산 및 자본건전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높게 평가됐다. 또 자산 규모면에서 국내 2위권의 대형은행으로 여신포트폴리오 측면에서도 과거 대기업 편중 여신에서 벗어나 가계와 중소기업 및 대기업여신이 고루 분포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것도 요인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