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모 지사장 브로케이드커뮤니케이션시스템코리아 joonp@brocade.com
IT 인프라 구성의 핵심사안은 통합화 또는 분산화다. 특히 오늘날 통합에 대한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단순히 통합화 과정이 되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분산환경이 제공하는 장점들을 최대한 살리면서 서버와 스토리지 시스템을 보다 관리하기 편한 논리적인 합성체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와중에 증가 일변도를 달리고 있는 통합화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SAN(Storage Area Network)이 사용된 것이다.
SAN 통합의 다음 단계
SAN의 발전 단계를 살펴보면 첫번째 단계로 SAN은 연결성 위주로 구성됐다. 즉 서버와 스토리지 자원을 통합함으로써 운용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보다 높은 가용성을 제공하며 스토리지 자원을 공유하며, 데이터를 보호함으로써 기업이 전체 TCO(Total Cost of Ownership)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초기 SAN의 등장 배경이다.
두번째 단계로는 SAN이 보다 대형화되고, 다양화 됨에 따라 자원관리 및 네트워크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날로 증가되고 있다는 점이다. 나아가 SAN을 보다 쉽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게 만들려는 노력이 진행됐다. 이처럼 SAN 환경구축 및 관리에 완성도를 증대시키려는 노력은 모든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고,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고기능성 툴에 대한 필요성으로 표출됐다.
오늘날의 SAN인프라는 단순히 사용자 포트만을 제공하고 연결성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자원 관리, 장애 관리, 성능 관리는 물론, 서버에서 스토리지에 이르는 자동 발견 기능(End to End Discovery), 보안 기능 및 개방형 관리 인터페이스 기능까지 제공하는 토털 솔루션을 추구하고 있다.
두번째 단계로서 SAN이 그 성숙도를 더해가는 과정에서 SAN 패브릭 기반의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의 형태로 스토리지 관리기능의 통합이 구현될 것이다. 이는 SAN 패브릭 상에서 최적화돼 개발되기 때문에 새로운 패브릭 애플리케이션은 기업들이 SAN에 대한 투자비용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보다 많은 기능들과 혜택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스토리지 통합 기술이 등장함에 따라 많은 조직에서는 SAN 패브릭 상에서 호스트 컴퓨터와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해 독립적인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기능(예:가상화 및 데이터 복제 등)을 구현하여 다양한 혜택을 누리기를 원하고 있다.
기업은 새로운 클래스의 패브릭 애플리케이션 구현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하위 시스템을 모아 놓은 XPath 기술을 사용하여 이러한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 실크웜 패브릭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은 XPath 기술을 사용하여 다른 패브릭 애플리케이션의 구현 방법에 비해 월등한 장점을 제공한다.
패브릭 애플리케이션은 크게 ‘스토리지 가상화’와 ‘원거리 데이터 복제’로 구분할 수 있다. 스토리지 가상화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보다도 스토리지 관리를 보다 쉽고 간소화하려는 데 있다. 각 주요 스토리지 업체 마다 그 특성, 구조 및 운용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운용자가 숙지해야 하는 사항이 너무도 많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각 주요 스토리지 업체 및 스토리지 관련 ISV에서는 서버와 스토리지 간에 가상화된 레이어를 개발해 더 이상 서버는 스토리지가 제공하는 물리적 스토리지 볼륨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화 계층에서 제공하는 논리적인 스토리지 볼륨을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다양한 스토리지 업체의 장비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특정 스토리지에 대한 종속성(dependency)을 근본적으로 제거하여 관리에 필요한 인력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재난 복구 솔루션으로 주로 사용되는 원거리 복제는 업체에서 대개 주요 스토리지 업체의 특정 원격지 복제(Remote Replication)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된다. 대표적인 예로 히타치데이타시스템과 EMC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타사의 시스템과는 원격지 복제를 할 수 없으며, 자사의 시스템끼리만 호환 가능하다. 따라서 오래전부터 이기종, 또는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가 아닌 JBOD(Just Bunch of Disks)인 경우에는 원격지 데이터 복제를 통한 재난 복구 솔루션을 구축할 수 없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해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 개발업체에서는 스토리지 가상화 계층(layer)에서 손쉽게 데이터 복제가 가능한 것을 이용해서 이를 재난복구 솔루션에 이용하기에 이르렀다. 이 경우 특정 스토리지에 대한 종속성이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적용할 수 있는 범위에 제약이 없는 것이다.
패브릭 애플리케이션에 효과적인 모델 XPath
최근 SAN 전문기업인 브로케이드에서는 ‘브로케이드 실크웜 패브릭 애플리케이션 플랫폼(Brocade Silkworm Fabric Application Platform)’ 개발 나섰다. 특히 이 플랫폼을 구현하는 핵심 기술인 xPath 기술은 국제 표준기관인 INCITS(International Committee for Information Technology Standards)에 의해 표준 기술로 채택됐다.
XPath 기술은 SAN 패브릭에서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구현하여 한 개 또는 몇 개의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를 여러 SAN 연결 호스트 및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통합 배치 모델은 애플리케이션의 기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관리 비용을 줄여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SAN 내에서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실행하는 기존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어려운 기술적 문제와 소유 비용 문제가 발생해 그 효과가 제한적이었다. 예를 들어 표준 컴퓨터 플랫폼을 사용하는 대역내 장치는 모든 스토리지 데이터 스트림을 ‘대역내’서 처리하는 데 범용 서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없다. 확장 제한 요소로는 일반적으로 2Gb/초의 단일 데이터 스트림으로 제한되는 PCI I/O 버스, 데이터 이동 및 전송 작업에 비효율적인 중앙 집중식 프로세서와 메모리 시스템 간의 경쟁 등을 들 수 있다.
마찬가지로 대역외 기기는 단일 데이터 경로 병목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 호스트 버스 어댑터(HBA) 또는 호스트 운영 체제 드라이버로 기본 스토리지 가상화 기능을 분산한다. 그러나 스토리지 볼륨 공유, 데이터 복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등의 고급 기능은 대역내 장치와 유사한 제한 사항으로 인해 오프 호스트 장치 플랫폼에서 수행해야 한다.
게다가 모든 호스트의 HBA 또는 사용자 드라이버를 설치 및 유지 관리하는 데는 새로운 유형의 호스트 관리 및 성능 문제가 발생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XPath 기술은 다양한 방법에 맞춰 개발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이러한 아키텍처 제한 문제를 해결한다.
XPath 기술이 유용한 환경은 차세대 SAN이다. 차세대 SAN 환경은 늘어나는 서버와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한 관리 및 리소스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네트워크 스토리지 가상화, 대폭 증가한 사이트 전체의 스토리지 시스템 계층 간 데이터 복제와 이동을 통해 데이터 보호 및 재난 복구 개선, 다양한 성능, 호환성 및 기능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연결 기술(예:파이버 채널 및 이더넷/IP)의 복합 사용 등이 가능한 SAN 환경을 의미한다.
XPath 기술은 다양한 개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오프 호스트 및 오프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이런 유형의 환경을 배치에 알맞게 구성해준다. 기존 호스트와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해 성능 또는 관리 문제가 증가하지 않도록 충분한 처리량 및 대기 시간을 갖춘 회선 속도의 데이터 처리 성능이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스토리지 I/O 작업의 단순하거나 복잡한 프로세싱에 대한 선형 확장성이 커야하며 작고 비용 효율적인 배치 공간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사이트 전체 항시 접속 데이터 복제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데이터 이동 확장성이 용이해야하며 구조적 결정이 아닌 관리에 따른 선택에 의해 전송이 수행되도록 파이버 채널, IP 및 기타 프로토콜 간의 전송 중립성을 제공해야 한다. 신규 및 기존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도구를 이용하면서 기존 장비와 호환성을 유지하여 투자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는 것은 물론이다.
XPath 기술에는 위에서 설명한 성능, 확장성 및 소프트웨어 배치 목표를 함께 지원하는 4개의 주요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 첫번째 요소로는 XPath 분할 프로세싱을 들 수 있다. 이는 분산된 제어 및 데이터 경로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스토리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확장한다. 두번째 요소는 XPath 스토리지 프로세서로 다양한 스토리지 최적화 하드웨어 가속 엔진 세트를 사용하여 스토리지 데이터의 회선 속도 프로세싱을 제공한다. 세번째로는 XPath 다중 프로토콜 패브릭을 들 수 있는데 모든 구성 요소가 모든 지점 간에 비단절 처리량을 수용할 수 있는 짧은 대기 시간의 프로토콜 중립형 상호 연결을 제공한다. 네번째 요소로 꼽는 XPath OS 및 API는 분산 플랫폼을 통합하고 타사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XPath 기술을 이용한다.
결과적으로 패브릭 애플리케이션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려면 성능, 확장성, 호환성 및 배치 용이성에 대한 핵심 요구 사항을 동시에 해결하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 스토리지 네트워킹과 소프트웨어 프로세싱 플랫폼은 이러한 요구 사항들을 적절히 충족시키지 못한다. 예를 들어 범용 장치 시스템은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회선 속도 데이터 흐름을 처리 및 확장할 때 매우 비효율적이다. 또한 레이어 2 패브릭 스위치는 대규모 연결 및 전송 기능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어 패브릭에서 스토리지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방법이 제한적이다.
XPath 기술은 스토리지 네트워킹 기술과, 사용자 정의된 일반 프로세서 기술의 최적화된 혼용을 통합함으로써 이러한 단점을 해결한다. 그 결과 네트워크 중심의 패브릭 애플리케이션 배치에 필요한 확장성과 성능 및 관리 용이성을 갖춘 비용 효율적 플랫폼이 개발된 것이다.
1960년 생
1982년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 졸
1987년 금성사 정보기기기사업부 매니저
2001년 한국MS OEM 담당이사 및 인터넷&MSN 담당 상무 역임
<신혜선기자 shinhs@etnews.co.kr>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XPath 기술이 유용한 환경